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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정보를 이용한 관찰이 무용동작학습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uditory information on observational learning by novice ballet danc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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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최현아
Advisor
김선진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청각정보""무용"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3. 2. 김선진.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제고하는 입장에서 기존의 청각 정보를 이용한 관찰이 무용동작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확대하여 효율적인 무용동작학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보자 15명이 5명씩 3개의 집단으로 나뉘어 관찰학습 과정과 파지검사를 위해 이틀간의 실험에 참여하였다. 청각정보의 제시방법에 따라 집단 1은 시각 영상만을 제시해 준 통제 집단, 집단 2는 시각 영상과 함께 메트로놈을 이용하여 박자를 제공한 박자제공 집단, 마지막으로 집단 3은 시각 영상과 함께 발레 음악을 제공한 음악제공 집단으로 무선 배치되었다. 본 연구는 두 개의 실험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실험은 초보자 그룹 간에 다르게 주어진 청각적 정보의 양상에 따라 움직임 수행(동작의 정확성, 동작 연결 순서 기억)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두 번째 실험은 피험자 그룹 간에 다르게 주어진 청각적 정보의 양상에 따라 인지적 기억에 차이를 알아보는 실험이었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 질적 평가를 이용한 반복측정에 의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과 구조적 차원분석 도구(SDA-M)를 이용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움직임 수행 점수는 발레 전문가의 질적 평가를 통해 박자 제공 집단이 사전검사에서 조금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학습이 진행되면서 통제 집단, 박자 제공 집단, 음악 제공 집단 순으로 수행력이 점차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둘째, SDA-M를 통해 진행된 인지적 기억 결과를 알아보는 실험에서 세 집단 중 이상적인 군집과 정확하게 똑같은 군집 결과를 보인 집단은 없었다. 그러나 박자 제공 집단과 음악 제공 집단의 군집이 통제집단에 비해 안정적으로 형성되어 동작의 군집 순서가 비교적 잘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 : 무용학습, 관찰학습, 움직임 구조 평가, 청각적 정보의 양상, 인지적 기억
학번 : 2008-2167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체육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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