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포츠미디어 소비가 스포츠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제아

Advisor
김기한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포츠미디어문화계발효과스포츠에 대한 인식스포츠에 대한 태도스포츠활동 참여여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3. 8. 김기한.
Abstract
대중에 대한 스포츠미디어의 영향력이 증가되면서부터 스포츠미디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스포츠미디어 몰입과 스포츠태도간의 관계를 검증했지만, 스포츠미디어 이용 시간이 비슷하더라도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인식 및 태도의 변화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전체 미디어 이용시간에 대한 스포츠미디어 이용시간의 비율을 독립변인으로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스포츠미디어를 이용하는 개인 혹은 집단의 특성에 대한 고려는 스포츠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스포츠미디어 이용시간의 비율을 고려하는 것은 스포츠미디어의 영향력을 분석할 때 다른 요인을 통제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미디어 이용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스포츠미디어에 의한 인식과 태도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것과 함께, 스포츠미디어 이용률을 변인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론 중 하나인 문화계발효과이론을 활용하여 스포츠미디어 이용률이 미디어 이용자들의 인식과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과 함께, 스포츠활동 참여여부가 스포츠미디어의 문화계발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일련의 분석 작업을 통하여 스포츠에 대한 관심 증진, 긍정적 태도 계발, 직접 참여 유도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자는 가용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을 모집하였고,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총 316부 중에서 필요 항목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된 61부의 설문지를 연구대상에서 제외시킴으로써 총 25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IBM SPSS Statistics 20, IBM SPSS AMOS 20 프로그램으로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스포츠미디어 이용률이 높을수록 국내프로스포츠 활성화수준을 높게 추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활동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스포츠미디어 이용률이 높을수록 스포츠활동 참여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스마트기기에 의한 스포츠미디어 이용률이 높을수록 스포츠활동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포츠활동 참여여부는 스포츠미디어의 문화계발효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스포츠미디어는 스포츠에 대한 개인의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스포츠미디어에 의한 문화계발효과의 크기는 미디어 형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스포츠활동 참여여부는 스포츠미디어의 문화계발효과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