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운동이 성인 지적장애인의 건강체력과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신체활동량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ombined Exercise Training on Physical Self-Efficacy, Physical Activity Level and Health Related Physical Fitness of Adul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리듬활동과 탄력밴드를 이용한 12주간의 복합운동을 실시함으로써 변화되는 이들의 건강체력과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신체활동량을 확인하는 데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S시 지적 장애인 복지관에 등록되어 있으며 나이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에 지능지수가 45-70 이며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운동 참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근 골격계 질환이나 신경손상이 없는 자들로 하였다. 모든 피험자는 S대학교에서 하루 90분씩 주 2회, 12주간 실시된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모든 변인들의 측정은 운동 전과 운동 후 총 2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연구 절차는 건강체력이라 할 수 있는 신체조성(생체전기 저항 분석법), 근력(악력), 근지구력(윗몸일으키기), 유연성(좌전굴), 심폐지구력(YMCA 스텝 테스트)을 측정하였고,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신체활동량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가속도계(Actigraph Gt3x)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Windows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시하였고, 통계적 유의 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건강체력의 변화에서 신체조성, 근력, 유연성, 심폐지구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근 지구력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p<.05). 신체조성 중에 골격근량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운동군의 경우 골격근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통제군의 경우에는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신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p<.05). 이러한 결과는 신체적 자기효능감 검사의 하위 검사 영역인 인지된 신체유능감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p<.05). 셋째, 신체활동량의 변화에서는 하루 평균 칼로리 소모량, 중 고강도 신체활동량, 평균 보폭 수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었다(p<.05). 결론적으로, 성인 지적장애인의 규칙적인 복합운동의 참여가 이들의 골격근량과 근지구력을 개선하고 이들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며 좌식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신체활동량을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