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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통제 피드백 제시에 따른 청소년의 동적·정적 평형성의 변화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선진-
dc.contributor.author정성진-
dc.date.accessioned2017-07-19T02:14:58Z-
dc.date.available2017-07-19T02:14:58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38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29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4. 2. 김선진.-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표는 제공되는 피드백의 내용에 따라 슬랙라인(slackline) 한발 서기 과제(single-leg stance)의 수행변화 양상을 학령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라북도 소재의 W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30명을 피험자로 삼았고, 연령은 14에서 16세 사이 (평균= 14.06세, 약 168개월)로 운동수행과 실험과제 수행에 어려움이 없는 학생으로 구성되었다. 피험자들은 실험이 진행되기에 앞서 세 집단(자기통제, 보강, 통제)에 무작위로 배정되었다. 실제 훈련 기간은 2주가 소요되었으며, 주당 5회, 집단별 1시간씩 총 10시간의 훈련을 실시하였다. 1회당 약 30회의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각 집단 별 피드백은 매 수행이 끝날 때마다 제공하였다. 통제집단은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피드백을 부여하지 않고 다른 집단과 동일한 시간 동안 개인 연습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피험자는 슬랙라인의 기본 기술 중 하나인 한발 서기를 연습하였고 실험처치의 효과를 측정하는 검사에서는 동적 평형성 검사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Star Excursion Balance Test(SEBT)와 정적 평형성 검사도구인 한 발 서기 검사(single leg stance test)를 사용하였다. 검사 도구의 측정은 개인별 3회씩 실시하였고 측정된 값의 평균치를 산출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피험자들은 집단별 훈련이 시작되기 전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2주의 훈련 기간이 종료된 후 사후 검사도 사전 검사와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인인 동적평형성과 정적 평형성의 분석을 위해서 개인별 SEBT 수행의 전체 기록과 각 방향별 기록, 한 발 서기 검사의 수행기록을 측정하였고, 이를 통해서 결과를 도출하였다. 산출된 자료를 토대로 집단과 검사 시기에 따라 동적 평형성 검사와 정적 평형성 검사에 대하여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을 기초로 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드백 제시 형태에 따른 동적 평형성의 변화에서는 자기통제 피드백을 부여받은 집단이 보강 피드백을 부여받은 집단과 통제 집단에 비해 우수한 수행 결과를 나타내었다.
둘째, 피드백 제시 형태에 따른 정적 평형성의 변화에서는 자기통제 피드백을 부여받은 집단과 보강 피드백 및 통제집단 사이에 피드백에 따른 수행의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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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6
3. 연구가설 6
4. 연구의 제한점 6
5.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피드백 9
1) 피드백의 개념 및 분류 9
2) 피드백의 주요 기능 11
3) 결과지식의 상대빈도와 절대빈도 13
4) 수행지식 14
2. 요약 피드백과 평균 피드백 15
3. 수용범위 피드백 16
1) 수용범위 피드백 16
2) 역 수용범위 피드백 17
4. 자기통제 피드백 18
5. 평형성 19
1) 평형성의 개념 19
2) 평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기관 20
3) 기존 평형성 훈련의 제한점 21
4) 평형성 관련 최근 연구 동향 22

6. 슬랙라인 23
1) 슬랙라인 23
2) 슬랙라인의 효과 24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실험과제 및 도구 27
1) 실험과제 및 훈련도구 27
2) 검사도구 및 방법 28
3. 실험 절차 29
4. 실험 설계 33
5. 자료 분석 33
1) SEBT 수행기록 33
2) 한 발 서기 검사 수행기록 34
6. 통계 분석 34

Ⅳ. 연구결과 35
1. Star Excursion Balance Test 35
1) 집단별 SEBT 기록의 합 36
2) 방향별 SEBT 기록 38
3) 집단별 SEBT 수행 그래프 54
2. 한 발 서기 검사 58
1) 집단별 한 발 서기 검사 기록 58

Ⅴ. 논의 및 결론 61
1. 피드백 제시 형태에 따른 동적 평형성의 변화 62
1) 집단별 SEBT기록 합 변화 63
2) 방향별 SEBT기록 변화 63
2. 피드백 제시 형태에 따른 정적 평형성의 변화 64
3. 자기통제 피드백의 체육수업 적용 65
4. 새로운 평형성 훈련과 뉴스포츠의 현장 적용 67
5.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0

참고문헌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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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1964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평형성-
dc.subject균형-
dc.subject자기통제-
dc.subject피드백-
dc.subject슬랙라인-
dc.subjectSEBT-
dc.subject.ddc796-
dc.title자기통제 피드백 제시에 따른 청소년의 동적·정적 평형성의 변화-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eong Seong Ji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5-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체육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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