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생축구선수의 운동중단 경험과 의미 탐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변진수

Advisor
권순용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운동중단학생축구선수학교운동부학교체육정상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4. 2. 권순용.
Abstract
최근 학교체육정상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실천되어 오면서 학교운동부와 학생선수의 삶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축구 종목에서는 2009년부터 공부하는 학생축구선수를 만들기 위해 주말리그제가 실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그동안 제시되어 온 학생축구선수의 운동중단 문제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운동중단을 경험하는 학생축구선수의 수는 다른 종목과 비교해 많으며 체육특기자 제도는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학생축구선수 만들기 제도가 실시된 상황에서 학생축구선수가 겪는 운동중단의 과정과 경험을 탐색하고 그러한 학생축구선수의 운동중단이 학교체육정상화와 관련해 어떠한 함의를 지니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최소 2년 이상 주말리그에 참가한 경험이 있으며 대학진학 시기를 전후해 다양한 이유로 운동중단을 경험한 학생축구선수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했다. 심층면담은 2013년 7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Cresswell(2008)이 제시한 질적연구자료 분석방법 6단계를 이용해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우선 연구자는 학생축구선수의 운동중단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 참여자들의 학생축구선수 시절을 살펴보았다. 학생축구선수는 무리한 운동량, 지도자와의 갈등, 위계적인 선후배 관계, 그리고 답답했던 합숙소 생활로 인해 여전히 고통스러운 운동부 생활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은 치열한 경쟁 구조 속에서 생존하여 체육특기자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공부와는 담을 쌓고 운동에만 집중하게 되는 악순환의 고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학생축구선수는 대학진학에의 실패, 주전경쟁에서의 이탈과 같이 무한경쟁의 구조 속에서 탈락하게 되면서 운동중단에 이르게 되었다.
다음으로 운동을 중단한 이후 학생축구선수는 진로탐색과 심리적인 어려움, 그로 인해 발생하는 부모님과의 갈등을 겪고 있었다. 이는 학창시절 그들이 체육특기자로 진학하기 위해 학업은 외면한 채 운동에만 몰두하는 악순환에 빠져 운동중단에 대비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축구선수는 부모님, 친구, 그리고 교수님과 같은 주요타자의 사회적 지지를 바탕으로 그들이 마주한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면서 새로운 삶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었다. 또한 운동중단 이후 축구는 학생축구선수의 진로탐색을 위한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었으나, 학생축구선수는 이를 실질적인 진로설정에 활용할 구체적인 계획을 구상하지는 못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생축구선수의 운동중단이 학교체육정상화와 관련해 지니는 함의를 탐색해보았다. 그 결과 학교체육정상화를 통해 제시된 새로운 패러다임은 잔존하는 체육특기자 제도라는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교운동부를 정상화하기 위한 제도들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최저학력제의 실시,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체육특기자 제도의 폐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운동중단 이후 학생축구선수가 인지하고 있는 새로운 삶의 가능성을 구체화할 수 있는 진로탐색의 기회와 축구를 통한 경력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부재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