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따른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 관계 :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Support, School Engagement, After-School Sport Program Participa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민욱

Advisor
권순용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방과 후 스포츠 활동다문화가정 초등학생사회적 지지학교참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4. 2. 권순용.
Abstract
본 연구는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따른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 관계를 규명하고,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위한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 등 관련 복지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의 배경변인 일반적 특성과 방과 후 활동을 독립변수로 하였으며,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방과 후 활동에 따라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2013년 기준 경기도(경기도 안산시, 이천시, 시흥시, 수원시) 소재 초등학교 6곳을 선정하여 3~6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일부 문항의 응답을 누락하거나 무성의하게 응답하여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25개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도구는 Dubow & Ullman(1989)이 개발한 사회적 지지 평가 도구(Social Support Appraisal Scale
SSAS)를 바탕으로 한미현, 유안진(1996)이 국내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수정·보완한 척도와 학생의 학교참여를 측정하기 위하여 Fredricks, Blumenfeld & Paris(2004)가 개발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지침에 따라 부호화(coding)하였으며 코딩된 자료는 Window용 SPSS(version 18.0)과 SPSS AMOS(versio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전산처리하였다. 자료처리는 통계 목적에 맞도록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sample t-test)과 다변량분산분석(M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른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사회적 지지는 차이가 없으며, 학교참여는 행동적 참여와 정서적 참여의 경우 남학생이 높으며, 인지적 참여는 여학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는 모든 영역에서 3학년 학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은 학업 활동, 예술 활동 또는 방과 후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에 비하여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과 후 스포츠 활동,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는 상호 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스포츠 활동(기간)이 증가할수록 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인인 부모지지, 또래지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참여의 경우 방과 후 스포츠 활동(빈도)이 증가할수록 학교참여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참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