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프랑스인들의 한국 전통 신체활동 참여 과정과 그 의미 : The Meanings and Process of Participation in Korean Traditional Physical Activities by French Peopl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지영

Advisor
나영일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프랑스인한국 무예한국 전통무용신체활동 참여SNS네트워크 관찰문화전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4. 8. 나영일.
Abstract
본 연구는 프랑스라는 문화공간을 중심으로 한국의 전통 신체활동이 유입 확산하는 과정을 참여자의 관점에서 추적하는 데 있으며, 이를 통해 프랑스인들의 한국 전통 신체활동 참여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그 최종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다현지 조사(multi-site survey)를 통한 심층면담, SNS 페이스북 관찰, 시각자료 사용을 통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자는 7명의 한국 전통 무예 사범과 1명의 현대즉흥 무용가로 구성된 프랑스인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예비조사를 바탕으로 반구조화(semi-structured) 질문지를 제작하여 심층면담에서 사용하였다. 심층면담의 장소는 한국 4명, 프랑스 2명, 직접 만날 수 없었던 2명과 인터넷 가상 면담을 진행하였고, 직접면담에 참여했던 2명에게 인터넷 가상면담을 추가로 진행하였다. 시각자료 사용을 활용하여 페이스북, 카카오톡으로 연구 참여자들의 프랑스 내·외 활동을 수집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과 자료 분석 과정을 기초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프랑스인들의 한국 전통 신체활동 참여는 입문, 탐색, 습득, 심화의 과정이었으며 입문 과정에서 프랑스인들은 교육, 인적, 인터넷 자원의 3가지 참여 경로를 사용하였다. 참여 동기는 개인적 호기심, 동양적 신체활동의 선호, 주거 공간과의 근접성의 의미로 나타났다. 탐색 과정에서 초기 신체활동의 경험은 동ㆍ서양의 신체활동 형태로 구분되었다. 프랑스인들의 유소년 시절에는 일본 무예의 참여가 주축을 이루었고, 이 형태는 추후 한국 전통무예 참여로 이행되었다.
한국 전통 신체활동 종목의 변화는 장기 체류자들에게서 다양한 종목 참여 현상이 나타났다. 습득 과정은 프랑스인들이 한국 전통 신체활동의 습득을 위해 한국에서 단ㆍ장기 체류를 하며 수련을 중심으로 관광, 여가, 역사, 세속, 일상의 문화체험까지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 체류자들은 다양한 목적 아래 세미나, 템플스테이, 대회참가, 관광 등에 참여하였으며, 장기 체류자들의 경우 앞서 열거한 활동보다 한국 전통 신체활동 수련의 단일 목적 지향 아래 한국인 사범들과 지속적 교류를 유지하여 심층적인 사제관계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심화 과정에서 프랑스인들의 한국 전통 신체활동의 참여는 지도자로서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단계로 기술 훈련과 수련에 있어 모방과 변용의 자기화 방식에서 개인차가 있었다. 또한, 한국거주 연구 참여자는 한국, 동남아, 유럽 등지의 다양한 장소에서 활동하고 있었으며, 프랑스 거주 연구 참여자들은 자체로 조직된 한국무예축제를 통해 프랑스 현지에서 한국 전통 무예의 여러 기술을 학습하는 교류의 장으로 삼는 공동체 수련을 통한 다양한 기술교환 모습의 차이가 있다.
둘째, 프랑스인들의 한국 전통 신체활동 참여의 의미는 위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의 접근에서 유기적인 해석이 가능하였다. 먼저 개인적 측면에서 자아실현, 신체발달과 자기수양, 일상에서의 영적 종교적 체험의 주제가 나타났으며, 각 의미 단위는, 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 프랑스인들에게 있어 한국인들과 동료 수련생과의 인간관계 및 공동체 활동, 직업과 관련하여 한국인과의 소통, 자신들의 코뮤니타스(comunitas) 형성, 여가와 경제적 사회활동의 의미로 분석되었다.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프랑스인들은 한국거주 및 방문 지속을 통해 한국 전통 신체활동 경험을 구체화 및 다양화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에 대한 이해 및 인식의 확대가 나타났다. 본 연구자는 프랑스인들의 한국 전통 신체활동 참여를 한국 전통 신체활동의 보급 및 프랑스화하는 심화 과정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