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운동 프로그램이 노인의 혈관 내피 세포 기능 관련 인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mbined exercise program on endothelial dysfunction related factor in elderly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 운동 프로그램이 노인의 혈관 내피 세포 기능 관련 인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G시에 거주하며,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지장이 없는 65세 이상 노인 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전 측정 후 총 24명의 대상자를 무선 할당으로 각 그룹 당 12명씩 운동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었다. 운동군은 하루 60분, 주 3회, 8주간 실시된 복합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대조군은 평소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모든 변인의 측정은 운동 프로그램 전과 운동 프로그램 후 총 2번에 걸쳐 실시하였다. 신체 조성은 체중, 근육량, 체지방률, 체질량지수, 허리/엉덩이 둘레비(WHR)를 측정하였다. 건강 체력은 Senior Fitness Test로 근력(상지 근력, 하지 근력), 민첩성, 하체 유연성, 심폐 지구력을 측정하였으며, 정적 평형성, 악력을 측정하였다. 혈액 변인은 Glucose, Total Cholesterol(TC), Triglyceride(TG), LDL-Cholesterol, HDL-Cholesterol 농도를 측정하였다. 혈관 내피 세포 기능 관련 인자는 Total NO and Nitrite/nitrate, 혈중 ADMA 농도를 측정하였다.

자료 처리는 Window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복측정이원변량 분산 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적 유의 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첫째, 신체 조성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체지방률(p=.062)과 체질량 지수(p=.052)에서 긍정적인 경향성이 나타났다.

둘째, 건강 체력의 변화는 상지 근력(p=.030)과 정적 평형성(p=.021)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하지 근력, 민첩성, 하체 유연성, 심폐 지구력, 악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05)

셋째, 혈액 변인의 변화는 Glucose, Total Cholesterol(TC), Triglyceride(TG), LDL-Cholesterol, HDL-Cholesterol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5)

넷째, 혈관 내피 세포 기능 관련 인자의 변화는 산화질소(p=.032)와 혈중 ADMA 농도(p=.02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8주간의 주 3회, 60분/회의 지구성 운동과 저항성 운동으로 구성된 복합 운동 프로그램은 건강 체력 향상과 혈관 내피 세포 기능 관련 인자의 개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복합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노인; 복합운동; 심혈관계 질환; 혈관 내피 세포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