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 교육의 양상 및 개선 방안 : Aspects of Character Education in Pre-service PETE and Improvement pla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경민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예비체육교사교육인성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2. 최의창.
Abstract
2009개정 교육과정은 전 교과목에서 인성을 강조해야하며 체육교과 역시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전 영역에서 전 방위적으로 인성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하지만 교육부는 학교체육에서 인성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그러한 주된 원인으로 체육교사를 지목하였다. 교사의 질은 교사교육의 질과 직결된다. 따라서 체육교사가 인성을 가르치지 않는 이유는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의 양상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사가 인성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사례연구로 진행된 본 연구의 대상은 사범대학교로서 전통이 있으며 임용합격률이 높은 다섯 학교를 선정하여 각 학교의 스포츠 교육학 교사교육자와 체육교사를 희망하는 3~4학년 예비교사 2명을 추천받아 총 5명의 교사교육자와 10명의 예비체육교사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개방형설문지와 심층면담으로 수집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 교사교육의 구성요소인 교사교육자와 예비체육교사의 인식적 측면, 교수-학습적 측면, 교육과정적 측면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의 양상을 살펴보면, 먼저 인식적 측면은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을 강조해야 한다.는 인식과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을 강조할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 양립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교수-학습적 측면은 학습화, 사회화, 운동화로 나타났다. 학습화는 이야기, 영상, 사례를 통해 인성이 필요한 이유를 머리뿐만 아니라 마음으로 이해시키고 질문, 글쓰기, 인문소양을 통해 자신의 인성을 되돌아보게 하여 성찰시키는 것이다. 사회화는 협동학습, 토론을 통해 성찰한 인성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인간관계 속에서 교사교육자가 예비체육교사에게 관심 갖기, 관계 맺기, 용기 갖기, 본보기 되기를 실천하여 예비체육교사의 인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운동화는 스포츠 인문적 활동, 인성을 강조한 체육수업모형을 적용하여 운동과 함께 인성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적 측면은 교양과목, 전공과목, 교직과목으로 구분되었다. 교양과목은 다양한 학문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공과목은 체육교사전문성을 교직과목은 교사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먼저 인식적 측면은 인성이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고정관념, 지식과 인성이 분리된 사고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학습적 측면은 학습화 부족, 사회화 부족, 운동화 부족으로 나타났다. 학습화 부족은 교육내용에 인성이 포함되지 않아 교육방법으로 이해시키기와 성찰시키기가 활용되지 않았다. 사회화 부족은 학습자 중심이 아닌 교수자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어 실천시키기가 활용되지 않았다. 또한 교사교육자가 인성보다는 지식에 중점을 두어 좋은 인성의 본보기보다 잘 가르치는 교사의 본보기를 보여주었다. 운동화 부족은 운동을 통해 스포츠 문화 속으로 입문시키기보다 더욱 정교한 운동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적 측면의 문제점은 분리교육과 무늬만 위원회로 나타났다. 예비체육교사교육은 교사로서의 지식, 기능, 태도를 따로 가르치며 소수과목에서만 태도를 가르쳤다. 이러한 문제를 다루는 교육과정 위원회는 인성의 개념이 모호하다는 이유로 아무런 대책도 마련하지 않았다.
셋째,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의 개선방안을 살펴보면, 먼저 인식적 측면은 인성교육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성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교수-학습적 측면은 모든 수업에서 학습화와 사회화를 활용하며 특히 실기수업에서 운동화를 활용한다. 학습화를 위한 방법으로 인성요소 명료화, 인성개념 설명, 영상, 질문, 글쓰기 과제, 인문적 활동 등이 있다. 사회화를 위한 방법으로 협동학습, 토론, 역할부여, 현직교사와 면담, 학생 지도록 작성, 좋은 인성의 본보기 등이 있다. 운동화를 위한 방법으로 스포츠 문화로 입문, 인성을 강조한 체육수업모형(책임감 모형, 스포츠교육모형, 하나로 수업모형)적용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적 측면은 체육교사론, 현장참관, 배운 이론을 실천할 수 있는 과목, 교사로서의 지식, 기능, 태도를 모두 배울 수 있는 과목을 개설한다.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 및 연구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을 강화하기 위한 예비체육교사교육은 교사교육자에게 인성교육방법을 제공, 모든 과목에서 교사로서의 지식, 기능, 태도를 통합하여 가르칠 수 있도록 과목을 개설, 교수-학습 동안 적극적인 학습화, 사회화, 운동화의 활용 등이 있다. 둘째,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을 강화하기 위한 후속연구는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인성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연구, 교사교육자를 위한 인성교육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