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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시적 기억과 암묵적 기억 비교를 통한 경기장 A보드 광고 효과 분석 : Memory-Based Measures for Assessing A-board Advertising Effects: A Comparison of Explicit and Implicit Mem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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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기한-
dc.contributor.author최정아-
dc.date.accessioned2017-07-19T02:16:40Z-
dc.date.available2017-07-19T02:16:40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00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32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2. 김기한.-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전체 기억을 구성하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명시적 기억과 암묵적 기억을 기반으로 경기장 내 A보드 광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함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광고에 대한 주의 정도의 높고 낮음과 광고 노출과 테스트 사이에 간섭과제 유무로 독립변인을 조작하여 이에 따른 경기장 A보드 광고 효과를 명시적 기억과 암묵적 기억으로 분리하여 살펴보았다. 이러한 분리된 측정을 통해 두 기억 간에 독립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명시적 기억을 완성시키는 의식적인 형태의 처리가 암묵적 기억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암묵적 기억을 수행하는 무의식적인 형태의 처리가 명시적 기억 수행에 영향을 미쳐 오염 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리하여 Process Dissociation Procedure을 통해 정확한 의식적인 통제처리와 무의식적인 자동처리를 측정하여 두 기억의 독립적인 분리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광고 노출을 위해 영상을 제작되었다. 영상은 기존 일본 2군 야구 경기 영상의 안타, 홈런 등의 장면을 총 10개 클립으로 편집하고 각 클립별로 타석 뒤 A보드에 광고를 삽입하여 노출되도록 제작하였다. 총 240명의 연구 대상자는 독립변인인 주의 정도(높음/낮음)와 간섭 과제(유/무) 그리고 종속변인인 기억검사(명시적/암묵적/Process Dissociation Procedure)에 따른 12가지의 상황에 무선 할당되었다. 이 가운데 지시를 제대로 따르지 않은 응답 17개는 제외하였다. 그리하여 총 223개의 수집된 자료는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t-test,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명시적 기억은 광고에 대한 주의 정도가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보다 낮게 나타났다. 또한, 광고 노출과 기억 테스트 사이 간섭과제 유무에 따라서도 간섭과제가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낮게 나타났다. 또한, 주의정도와 간섭과제 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암묵적 기억은 광고에 대한 주의 정도의 높고 낮음과 광고 노출과 기억 테스트 사이 간섭과제 유무에 따라서 차이가 없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의정도와 간섭과제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Process Dissociation Procedure를 통해 측정되는 의식적인 통제처리는 명시적 기억과 동일하게 광고에 대한 주의정도가 낮은 집단이, 그리고 광고 노출과 테스트 사이에 간섭과제가 있는 집단이 낮게 나타났다. 또한, 주의정도와 간섭과제 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의식적인 자동처리는 암묵적 기억과 동일하게 광고 노출과 테스트 사이에 간섭과제 유무에 따라서 차이가 없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광고에 대한 주의 정도가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보다 낮게 나타났다. 또한, 주의정도와 간섭과제 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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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4
1. 스포츠 스폰서십과 무의식적 정보처리 4
1) 스포츠 스폰서십과 효과 4
2) 경기장 A보드 광고의 정보처리 상황 10
2. 기존 경기장 A보드 광고 효과 측정법 12
1) 미디어 노출기반(exposure based methods) 12
2) 추적방법(tracking methods) 16
3) 실험방법(experimental methods) 17
3. 기존 경기장 A보드 광고 효과 측정의 문제점과 새로운 대안 18
4. 기억의 종류와 특성 19
1) 명시적 기억(explicit memory) 19
2) 암묵적 기억(implicit memory) 20
3) 명시적 기억과 암묵적 기억의 차이점 22
4) 명시적 기억과 암묵적 기억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24
5. 광고에 대한 기억 효과와 선행연구 26
1) 광고에 대한 명시적 기억 효과와 선행연구 26
2) 광고에 대한 암묵적 기억 효과와 선행연구 29
6. Process Dissociation Procedure 32
1) 기억의 해리 현상 32
2) Process Dissociation Procedure 33
Ⅲ. 연구가설 38
Ⅳ. 연구방법 44
1. 연구 대상 및 실험절차 45
2. 실험 자극물 제작 46
3. 조사도구 47
1) 독립변인 47
2) 종속변인 48
4. 측정 방법 48
5. 자료처리방법 51
1) 기술통계분석 51
2) 이원분산분석, t-test, 상관관계분석 51
Ⅴ. 연구결과 52
1. 예비분석 52
1) 기술통계 분석결과 52
2. 조작점검(manipulation check) 53
3. 가설 검증 54
1) 연구가설1 검증결과 54
2) 연구가설2 검증결과 57
3) 연구가설3 검증결과 59
4) 연구가설4 검증결과 61
5) 연구가설5 검증결과 63
Ⅵ. 논의 68
1. 논의 68
2. 연구의 시사점 72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5
4.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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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41328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경기장 A보드 광고-
dc.subject스포츠 스폰서십-
dc.subject무의식적 광고-
dc.subject암묵적기억-
dc.subject명시적기억-
dc.subjectProcess Dissociation Procedure-
dc.subject.ddc796-
dc.title명시적 기억과 암묵적 기억 비교를 통한 경기장 A보드 광고 효과 분석-
dc.title.alternativeMemory-Based Measures for Assessing A-board Advertising Effects: A Comparison of Explicit and Implicit Memory-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i Jungah-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ⅴ,91-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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