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부모참여 댄스스포츠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신체활동량과 부모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귀택
Advisor
이용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부모참여댄스스포츠발달장애부모인식신체활동량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2. 이용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8주간의 댄스스포츠를 적용함으로써 발달장애아동의 신체조성, 기초체력, 신체활동량의 변화와 부모의 인식 변화를 확인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8세 이상 16세 이하의 초∙중학생 발달장애와 그들의 부모이며,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으며, 댄스스포츠 경험이 없으며, 자발적으로 동의서에 서명한 자들로 하였다. 운동군은 S대학교 무용 실에서 하루 90분씩 주 3회, 8주간 실시 한 부모참여 댄스스포츠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운동 프로그램 전∙후로 발달장애아동의 신체조성(InBody 370), 심폐지구력(16M PACER), 근력 및 근지구력(윗몸 일으키기), 유연성(좌전굴), 신체활동량(Actigraph Gt3x)을 측정하였고, 부모의 인식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 된 운동참여에 대한 가치인식 및 운동 재 참여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운동 프로그램 후 심층면담을 통해 양적 결과를 뒷받침하였다.
양적 자료처리는 Windows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질적 자료처리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방법에 의해 연구 문제 별로 면담내용의 패턴과 주제를 찾는 과정을 거쳤다. 자료처리 방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아동의 기초체력 변화에서 심폐지구력, 근력 및 근지구력, 유연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운동군에서는 증가하였으며, 통제군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발달장애아동의 신체활동량 변화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하루 평균 칼로리 소모량과 하루 평균 MVPA량에서 운동군에서는 증가하였으며, 통제군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자녀의 운동참여에 대한 부모의 가치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었다(F=5.63, P<.04). 운동 재 참여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운동군에서는 증가하였으며, 통제군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질적 연구를 통해서는 부모가 자녀의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과 자신의 신체 및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와 자녀간의 심리적 부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추후 부모참여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재 참여 하기를 희망하였다.
결론적으로 부모참여 댄스스포츠 프로그램 참여가 부모의 인식 개선을 가져왔으며, 이는 발달장애자녀의 신체활동 참여 및 신체활동량 증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체육교육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