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등학교 여학생의 체육 활동 참여 양상과 활성화 방안 탐색 : Exploring secondary girls' physical activity participation patterns and encouragement strateg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겨운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여학생 체육체육 참여 양상체육 활성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2. 최의창.
Abstract
최근 교육부 학교체육 활성화 주요 추진과제 중 하나로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가 선정되었다. 과제추진 전략은 신체적 참여를 단시간 내에 증진시키는 것에 맞추어져 이루어졌다. 그동안의 여학생 체육참여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여학생의 체육참여 증진은 단순히 참여율 증진만을 목표로 해서는 근본적이고 신속한 해결은 요원하다. 남학생과는 다른, 청소년기 여학생의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여학생 체육 우수학교 사례를 통해 여학생의 체육 활동 참여 양상을 파악하고, 다양한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며, 체육교사들의 여학생 지도전략을 살펴본다. 이에 기초하여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여학생의 체육참여 증진을 위한 방안을 탐색한다. 사례연구로 진행된 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5개의 여학생 체육 우수 중‧고등학교를 선정하였다. 여학생 체육 관련 연수 지도 교사, 여학생 체육활성화 관련 연구 수행 교사의 학교, 여학생 스포츠클럽 우수학교를 기준으로 선택하였다. 각 학교별로 1인의 체육교사와 2인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면담 실시, 학교별 40명씩 총 20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 실시(총 170부 수거), 학교당 최대 3회의 비참여 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여학생들은 신체적이고 기능적으로 참여하는 능참여(能參與) 인지적으로 이해하고 좋아하는 지참여(知參與), 마음과 가슴으로 즐기는 심참여(心參與)의 다양한 양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있었다. 둘째, 여학생들의 능지심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은 내용, 방법, 교사, 환경으로 나타났다. 내용 요인은 종목의 변화, 변형 게임 활용, 다양한 활동 도입, 방법 요인은 패학습, 다양한 평가 활용, 학생 역할 부여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요인으로는 교사의 피드백 변화, 인식 변화, 성별, 환경 요인으로는 또래집단, 용기구, 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참여교사들은 여학생의 체육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참여 양상별로 그 특성에 따른 수업 전략과 방안을 활용하고 있었다. 즉, 능참여를 높이기 위해 여학생이 선호하는 종목과 변형게임의 활용, 패별 활동과 과정평가를 포함한 수행평가 실시, 여학생에 대한 편견이 없는 교사의 지도와 적극적인 피드백, 동성의 교사에 의한 동기부여, 또래집단 및 학급의 분위기 조성, 안전한 용기구의 활용 등의 방안이 사용되었다. 지참여를 높이기 위해 인문적이고 서사적인 활동 마련, 학생에게 다양한 역할을 부여한 수업 방식, 열정적인 교사의 노력과 학교 시설의 체육 친화적인 장소 마련 등의 수업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심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레크리에이션적인 내용, 다이어트, 댄스 등 여학생이 선호하는 내용의 활용, 음악과 함께 하는 수업, 각종 대회 개최, 재미있고 자상한 교사, 안전한 수업 분위기 조성, 스포츠클럽 활용 등의 수업 전략과 방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의 체육참여를 능참여에 더욱 무게를 두고 있는 현재의 활성화 패러다임은 재고되어야 한다. 중등 여학생의 체육참여는 능참여, 지참여, 심참여 모두의 측면에서 다양하고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하며, 남학생과는 달리 간접적이고 장기적 방식의 접근과 노력이 요청된다. 이에 학교현장에서는 여학생의 능지심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종목별 수업 전략을 개발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나아가 능지심 이외에도 여학생이 지니고 있는 참여 양상의 파악을 통해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재개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