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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초점 제시형태가 태권도 돌려차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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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최진혁
Advisor
김선진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운동학습주의초점태권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2. 김선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주의초점 제시형태가 태권도 돌려차기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해 반경오차, 이원변량 가변오차, 타격속도, 동작시간을 변인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시 소재의 S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1명을 피험자로 삼았고, 연령은 20세에서 25세 사이로 동작수행에 어려움이 없는 학생으로 구성되었다. 피험자들은 돌려차기 10회의 사전검사 이후 외적 주의초점 집단과 내적 주의초점 집단, 그리고 통제집단으로 각각 무선배정 되었다. 습득단계에서는 30회(20회 연습×10회 측정)를 1분단으로 하여 총 4분단(120회)의 돌려차기를 이틀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매 3회 시행시마다 내적 주의초점 집단은 신체 분절의 움직임 자체에 대한 단서와 외적 주의초점 집단은 신체 외적인 부분에 대한 단서를 반복적으로 제시받았다. 습득단계가 종료되고 3일 후에 10회의 파지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때에는 어떠한 주의초점 단서도 제시하지 않았다. 과제에 대한 결과 분석을 위해 동작분석 시스템(Qualisys)을 사용하였다. 산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전검사의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습득단계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집단과 분단을 독립변인으로 하여 분단을 반복 측정하는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실시하였다, 또한 파지검사에서 종속변인인 반경오차와 이원변량 가변오차, 그리고 타격속도와 동작시간에 대하여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을 기초로 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종속변인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집단 간 동질성이 검증되었다.
둘째, 습득단계에서의 반경오차와 이원변량 가변오차는 외적 주의초점 집단과 내적 주의초점 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향상된 수행을 보였지만, 두 집단 간의 차이는 없었다. 파지검사에서의 반경오차와 이원변량 가변오차는 외적 주의초점 집단이 내적 주의초점 집단과 통제집단에 비해 가장 우수한 학습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습득단계와 파지검사에서의 타격속도와 동작시간은 세 집단 모두 불규칙적인 변화 패턴을 나타내었으며, 연습에 따른 큰 향상을 보이지 못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체육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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