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이후 프로스포츠팀 사회적 책임 활동의 적합성이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강등과 승부조작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위기관리 차원에서 프로스포츠팀 사회적 책임 활동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있다. 특히 위기유형에 따라 적합성 측면에서 그 차이를 팀 충성도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강등과 승부조작이라는 위기를 통해 국내 프로스포츠팀 사회적 책임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방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승부조작은 강등보다 팀 충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강등이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책임 활동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줄어들었지만, 승부조작에서는 적합성이 조절효과를 갖지 못하였다.

사회적 책임 활동; 위기; 적합성; 팀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