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 역할 정체감과 운동참여종목이 20대 여성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승일

Advisor
권성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성 역할 정체감신체적 자기개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8. 권성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 역할 정체감과 운동참여종목이 20대 여성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다양한 여성의 신체활동을 통해 신체적 자기개념의 균형 있는 발달을 유도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20대 여성 4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성 역할 정체감, 신체적 자기개념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를 활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기초통계량, 상관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자료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참여기간이 길수록 남성성이나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요인인 스포츠유능감, 신체활동, 유연성, 지구력, 근력, 신체전반 요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성성스포츠에 참여하는 여성들의 신체적 자기개념 중 스포츠유능감, 신체활동, 신체전반, 근력, 지구력 요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 역할 정체감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중 남성성과 여성성이 모두 높은 양성성을 지닌 20대 여성이 건강을 제외한 모든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요인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 역할 정체감과 운동참여종목이 신체적 자기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신체적 자기개념의 하위요인인 스포츠유능감, 신체활동, 지구력, 근력, 신체전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