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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인3종경기에서 사이클 시트튜브각도에 따른 하지관절 각도와 근육 활성화 관계 분석 : Effect of Joint Angle and Muscle Activation Level in Triathlon Cycling Event in Accordance with the Seat-Tube A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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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정운재

Advisor
신인식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trithonbicycleseat tube angleelectromyography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5. 8. 신인식.
Abstract
국문초록


철인3종경기에서 사이클
시트튜브각도에 따른 하지관절 각도와 근육 활성화 관계 분석



정운재
서울대학교 대학원
체육교육과



철인3종경기의 세 가지 종목 중 유일하게 사이클경기는 기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경주를 하게 되며, 선수의 체형이나 체력조건에 최적화된 장비의 적용이 포함된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마지막경기인 마라톤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체력적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승패뿐만 아니라 완주의 여부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로드용 바이크와 타임트라이얼(TT)용 바이크를 이용하여 같은 부하와 속도로 페달링을 할 경우 시트튜브 각도에 따른 하지의 관절각도 변화 및 근육의 활성화 정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시트튜브 각도가 철인3종경기의 경기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6명의 엘리트선수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시트튜브 각도가 각각 다른 로드 및 타임트라이얼용 자전거를 고정롤러에 장착하여 페달링 동작 및 하지의 근 활성도를 3차원 광학식 동작분석 장비 및 근전도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이클 페달링 시 시트튜브 각도가 하지관절 각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간의 경과에 따른 하지근육의 활성도를 시트튜브 각도별로 비교해 본 결과 외측 광근과 외측비복근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외측 광근은 TT1(75°) 바이크를 이용했을 때, 외측 비복근은 Road(73°) 바이크를 이용했을 때 가장 많은 근활성을 나타냈다. 선행연구에서 밝힌 바와 같이 비복근 등의 종아리 근육은 러닝 시 추진과 지탱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여 러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비복근의 근활성을 줄이고 대신 대퇴사두근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시트튜브의 각도를 높이는 것은 러닝을 위해 효과적인 전략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일반적 TT형 바이크보다 시트튜브 각도가 큰 77°의 경우 외측광근과 비복근 모두 근활성도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시간이 경과하면서 지속적으로 근활성도가 감소함을 보여 장기간 경기 시 해당 근육의 피로에 있어서 효율적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사이클 페달링 구간별 근활성도를 비교 해본 결과 전경골근을 제외한 외측광근, 대퇴이두근과 외측비복근이 구간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페달링 동작 시 외측광근과, 대퇴이두근, 외측비복근의 효율적인 근활동 조율을 통해 대사적 피로의 발생을 지연시킬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주요어 : 철인3종경기, 자전거, 시트튜브 각도, 근전도
학 번 : 92722-52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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