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 로우(Row) 운동 시 리프팅 스트랩의 사용이 운동역학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리프팅 스트랩 사용이 벤트 오버 바벨 로우(bent-over barbell row) 동작 및 관련근육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그 유용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10명의 실험 참가자는 시, 도 단위 보디빌딩 대회 참가경력이 있는 성인 남자선수들로써, 교차설계(crossover)를 통해 모든 연구 대상자는 6-RM의 중량으로 두 가지 조건(W: With strap/WO: Without strap)에서 2세트(12회), 총 4세트(24회)의 바벨 로우를 수행하였다. 세트 간 휴식시간은 1분 30초, 조건 간 휴식시간(wash-out period)는 15분을 갖도록 했다.

그 결과, 리프팅 스트랩 사용은 바벨 로우 동작 시 수행시간, 바(bar)의 평균속도, 무릎 최대 각속도 및 관절 가동범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후기 원심성수축구간(LPEC)에서 W조건이 상완이두근 근활성도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2세트 전-후반부 비교, 1세트 전-2세트 후반부 비교).

실험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벤트 오버 바벨 로우 동작 시 리프팅 스트랩의 사용은 외관상으로는 뚜렷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후기 원심성수축구간(LPEC)에서 상완 이두근의 역할을 보조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 부위에 대하여 여러 운동을 다중 세트로 실시하는 보디빌더의 훈련프로그램에서 이러한 효과는 상완 이두근의 피로를 지연시킴으로써, 목표근육을 훈련할 수 있는 시간을 연장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웨이트 트레이닝; 보디빌딩; 바벨 로우; 리프팅 스트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