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운동 강도의 차이가 중년비만 여성의 대사증후군 위험인자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12주간의 고강도 및 저강도 복합운동을 실시하여 운동 강도의 차이가 대사증후군 위험인자, 건강관련 체력,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건강유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 G구에 거주하는 50-60대의 중년여성으로 고강도 복합운동군(HEG : n=7), 저강도 복합운동군(LEG : n=7), 통제군(CG : n=7)으로 분류하였고, 운동강도는 고강도 운동군과 저강도 운동군에서만 두 그룹간의 강도와 반복횟수를 다르게 설정하였으며(첫번째 달 - HEG : 60%RM, LEG : 30%RM, 두 번째 달 - HEG : 70%RM, LEG : 35%RM, 세 번째 달? HEG : 80%RM, LEG : 40%RM),유산소성 트레이닝 강도는 두 그룹DMF 동일하게 설정하였다(HEG & LEG : 70% VO2max). 각 그룹별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각 5분, 운동은 저항운동 35분, 유산소 운동 35분으로 구성하여 하루 총 80분 빈도는 주 2회로 12주간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복합운동 프로그램은 저항성 트레이닝인 탄력밴드 저항운동, 유산소성 트레이닝인 걷기, 댄스스포츠로 구성되었다. 운동 프로그램의 참여 전·후 신체조성(체중, 근육량, 체지방률), 체력요인(악력, 각근력, 민첩성, 순발력, 유연성, 최대산소 섭취량), 대사증후군 위험 인자(HDL-C, Glucose, 중성지방, 허리둘레, 수축기혈압, 이완기 혈압), 정신건강 관련 요인(자존감, 우울감)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wo 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으로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은 p<.05 수준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신체조성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체중(Kg)은 측정 시기에 따라 유의한 변화가 타나났으며(p<.01), 상호작용 효과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1). 근육량 및 체지방률은 측정시기에 따라 유의한 변화가 있었다(p<.05). 체력관련 요인에서는, 악력(p<.05), 민첩성(p<.01), 유연성(p<.05)은 그룹 간의 상호작용 효과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각근력은 측정 시기(p<.05) 및 상호작용에서(p<.001)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심폐지구력은 측정시기(p<.05) 및 상호작용 효과(p<.001)에서 유의한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다. 대사증후군 위험 인자에서는 Glucose는 측정 시기(p<.05) 및 상호작용 효과(p<.01)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중성지방(p<.01), 허리둘레(p<.05) , 이완기 혈압(p<.01)은 상호작용 효과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신건강 관련 요인에서는 자아 존중감((p<.01) 및 우울감(p<.05)은 측정시기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그룹 간의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규칙적인 복합운동은 비만 중년여성의 근육량 증가 및 체지방률 감소 등 신체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근육의 동원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효과를 주어, 근력과 스피드 및 심폐지구력을 향상 시키는 등의 체력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공복시 혈당과 허리둘레 및 이완기 혈압을 감소시키는 등 혈청지질을 개선 시켰으며, 우울감을 낮추고 자존감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였다.

운동강도; 비만; 대사증후군; 정신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