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 중 근력운동이 환자들의 낙상관련 변인, 우울지수 및 투석 적절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혈액투석 중 근력운동 프로그램 양의 차이(시간, 강도)가 환자들의 낙상관련 변인, 우울지수 및 투석 적절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혈액투석 환자로써 평상시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남, 녀 2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환자들은 고강도 운동 그룹과 저강도 운동 그룹으로 배정 되었고, 두 그룹 모두 주 3회 & 4주간 혈액투석 중 근력운동 프로그램에 참여 하였다.

운동 프로그램은 준비운동, 본운동, 정리운동 순으로 진행 되었는데, 하지와 코어 근육을 사용하여 고강도 운동 그룹의 경우 30분 - 45분, Borg Scale 13(조금 힘들다) - 15(힘들다)의 강도에 맞추어 시행 되었고, 저강도 운동 그룹의 경우 20분 - 30분, Borg Scale의 11(가볍다) - 13(조금 힘들다)의 강도로 시행 되었다.

측정은 근력운동 실시 전·후로 이루어졌으며, Muscle Mass(근육량), Body Fat(체지방량) 측정을 위해 InBody를, 낙상관련 변인 측정을 위해 Flexibility(유연성), Physical Function(하지기능), Agility(민첩성), Balance(평형성), Leg Strength(하지근력)을 측정 하였고, 우울지수 측정을 위해 Becks Depression Inventory(BDI) 한국판 버전을 사용하였다. Physical Activity(신체활동량)은 가속도계(Actigraph Gt3x)를 이용하여 측정 하였으며, Dialysis Adequacy(투석 적절도, Kt/V) 및 혈액변인을 측정 하였다.

자료 처리는 Windows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P<0.05 로 설정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고강도 운동 그룹과 저강도 운동 그룹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한 결과 두 그룹은 동질한 집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카이제곱검정, Fisher의 정확한 검정을 이용해 범주형 변수의 동질성을 확인한 결과 두 그룹은 동질한 집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이용한 결과 신체조성(Muscle Mass, Body Fat), 우울지수(BDI), 투석 적절도(Dialysis Adequacy), 혈액변인(Hemoglobin, Hematocrit, Potassium, Albumin, Calcium, Phosphorous, Creatinine, Pre BUN, Post BUN), 신체활동량(Daily Average Calorie Consumption, Sedentary %, Light Activity %, Lifestyle %, Moderate to Vigorous %)의 경우 사전, 사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낙상관련변인의 경우 신체기능(Physical Function), 평형성(Balance)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유연성(Flexibility), 민첩성(Agility), 하지근력(Leg Strength)의 변인들은 고강도 운동 그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P<.05)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 고강도 운동 그룹에서 실시한 혈액투석 중 근력운동 프로그램은 이들의 유연성(Flexibility), 민첩성(Agility), 각근력(Leg Strength)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낙상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