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장애물 보행시 아동의 이동운동기술 수준에 따른 보행 전략비교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선진-
dc.contributor.author유하은-
dc.date.accessioned2017-07-19T02:19:40Z-
dc.date.available2017-07-19T02:19:40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81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38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6. 2. 김선진.-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물 보행시 아동의 이동운동기술 수준에 따른 보행전략 차이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자는 만4~6세의 신경학적으로나 발달적으로 이상이 없는 아동 24명으로 대근운동발달평가(TGMD-2)를 사용하여 이동운동기술 수준에 따라 두 개의 집단(상, 하)으로 배정하였다. 실험 참가자들은 총 7m의 구간을 장애물 없이 걷기 5회, 낮은 장애물 걷기 5회, 높은 장애물 걷기 5회씩 총 15회의 보행과제를 수행하였다. 각 조건별로 속도와 보폭, 그리고 장애물과 발의 거리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낮은 장애물 조건에서 이동운동기술 수준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장애물을 넘을 때 장애물로부터 나중에 넘는 발끝 사이의 거리 값이 유의하게 크게 나타났으며, 장애물을 넘은 후 장애물로부터 먼저 넘는 발뒤꿈치 사이의 거리 값도 유의하게 작게 나타났다. 또한 이동운동기술 수준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장애물을 넘은 후 장애물로부터 나중에 넘는 발뒤꿈치 사이의 거리 값이 유의하게 작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들은 이동운동기술 수준이 낮을수록 조심스러운 전략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발의 궤적은 이동운동기술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비교적 일관성 있는 패턴을 보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8
3. 연구가설 8
4. 연구의 제한점 9
5. 용어의 정의 9


Ⅱ. 이론적 배경 12
1. 운동의 발달 12
1) 운동발달의 정의와 특성 12
2) 운동발달의 이론적 기반 13
3) 이동운동의 발달 15
2. 장애물 보행 19
1) 보행의 발달 19
2) 장애물 보행전략 21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실험도구 및 측정방법 24
3. 실험과제 29
4. 실험절차 30
5. 실험설계 33
6. 자료분석 33
7. 통계처리 36

Ⅳ. 연구결과 37
1. 낮은 장애물의 결과 37
2. 높은 장애물의 결과 44

Ⅴ. 논의 51
1. 이동운동기술 수준에 따른 보폭과 보속의 비교 51
2. 이동운동기술 수준에 따른 변수들의 비교 53
3. 이동운동기술 수준에 발의 궤적 비교 55
4. 종합논의 56

Ⅵ.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69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9479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장애물보행-
dc.subject이동운동기술-
dc.subject아동-
dc.subject.ddc796-
dc.title장애물 보행시 아동의 이동운동기술 수준에 따른 보행 전략비교-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70-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체육교육과)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