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부모참여 수중운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및 운동 협응력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용호-
dc.contributor.author오준택-
dc.date.accessioned2017-07-19T02:19:45Z-
dc.date.available2017-07-19T02:19:45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01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38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6. 2. 이용호.-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8주간의 수중운동을 적용함으로써 발달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및 운동 협응력의 변화를 확인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S시에 거주하는 8세 이상 15세 이하의 초·중학생 발당장애와 그들의 부모이며,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으며, 수중운동 경험이 없으며, 자발적으로 동의서에 서명한 자들로 하였다. 부모가 함께 참여한 운동군과 부모가 참여하지 않은 비교군 모두 S 대학교 수영장에서 주 1회 90분씩, 8주간 수중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연구는 통합연구설계(mixed-method design)를 사용하여 양적 연구와 양적 결과를 뒷받침하는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발달장애아동의 적응행동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개발한 KNISE-SAB(Korea National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Scales of Adaptive Behavior) 적응행동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 협응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KTK(Körperkoordinationstest für Kinder) 도구를 사용하였다. 모든 변인은 운동 전과 운동 후 총 2회에 걸쳐 동일하게 실시되었다. 부모참여 수중운동 프로그램의 매 회기마다 부모로부터 작성된 관찰·활동일지를 수거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후 심층면담을 통해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양적 결과를 뒷받침하였다. 양적 자료처리는 Windows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 (two-way 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질적 자료처리는 사례연구의 분석 과정을 통하여 사례들의 실례를 찾고 사실에 대한 견해를 세밀하게 진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적응행동에서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전체적 적응행동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운동 협응력의 변화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두 집단 모두 사전과 사후 비교 시 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어(F=29.21, p<.01) 부모참여와 상관없이 수중운동 프로그램에 의해 운동 협응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질적 연구를 통해 부모참여 프로그램이 자녀의 적응행동 개선과 운동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주 1회, 8주간 동안 진행된 부모참여 수중운동 프로그램과 부모 비참여 수중운동 프로그램을 비교해볼 때, 양적으로는 발달장애 아동의 적응행동과 운동 협응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할 수 없었으나, 부모참여 관찰일지와 인터뷰와 같은 질적 자료 분석에서는 적응행동 개선과 운동능력 향상 및 부모-자녀 관계 개선과 자녀교육방법이 학습에 이바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짧은 회기수와 그로 인한 아동의 일시적 의존성 증가 등과 같은 한계점 및 부모에게 교사 역할을 학습시켜 가정에서도 자녀 교육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성과 운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4
제 3 절 연구의 가설 4
제 4 절 연구의 제한점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발달장애 6
제 2 절 사회학습이론 11
제 3 절 부모참여 12
제 4 절 수중운동 15

제 3 장 연구방법 18
제 1 절 연구 대상 18
제 2 절 연구 설계 18
제 3 절 측정 도구 21
제 4 절 운동 프로그램 31
제 5 절 자료처리 38

제 4 장 연구결과 40
제 1 절 동질성 검정 (독립 T 검정) 결과 40
제 2 절 적응행동의 변화 41
제 3 절 운동 협응력 KTK의 변화 46
제 4 절 부모 심층 면담 52

제 5 장 논의 65
제 1 절 적응행동의 변화 66
제 2 절 운동 협응력의 변화 68
제 3 절 부모참여의 효과와 부모인식 70

제 6 장 결론 및 제언 75
제 1 절 결론 75
제 2 절 제언 76

참고문헌 77

Abstract 84

부록 8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8370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부모참여-
dc.subject수중운동-
dc.subject발달장애-
dc.subject적응행동-
dc.subject운동 협응력-
dc.subject.ddc796-
dc.title부모참여 수중운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및 운동 협응력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02-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