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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술을 활용한 넌버벌 퍼포먼스 <점프>의 의사전달 매커니즘 : 자크 라캉의 L도식을 중심으로 : The communication mechanism of Non-verbal performance using martial arts : Focusing on Jacques Lacan 's L-schema theor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나영일-
dc.contributor.author이상준-
dc.date.accessioned2017-07-19T02:22:38Z-
dc.date.available2017-07-19T02:22:38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94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44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7. 2. 나영일.-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 공연예술의 주요 흐름은 능동적 관객 참여와 새로운 무대 공간을 추구하는 새로운 시도들이다. 그 대표적인 장르 중에 하나인 넌버벌 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는 그 새로운 흐름에 발맞춰 비언어적 공연 진행과 신체적 언어를 중심소재로 활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대 공연예술의 양상은 한국 공연예술에도 영향을 주면서 대표적으로 , 등과 같은 공연이 제작되었다. 이 중 는 넌버벌 퍼포먼스의 특징인 비언어적 진행과 신체적 언어 구성을 충실히 해내고 있으며 창작 무술공연으로서 공연예술에서의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본 연구는 넌버벌 퍼포먼스, , 기타 창작 무술공연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작가와 관객의 관계(관객 참여), 작가와 공연의 관계(신체적 언어)라는 공연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그 결과 현대 공연예술의 변화에 대한 발전적인 논의가 미비하였으며, 공연 자체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이해가 부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하여 넌버벌 퍼포먼스 공연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공연의 소통 구조(작가-관객) 및 구성(작가-공연) 변화에 대해 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공연 를 대상으로 첫째, 공연의 전체적인 구조 분석을 통한 작가와 관객과의 소통 변화, 둘째, 공연을 구성하고 있는 신체적 언어 분석을 통한 작가와 공연의 관계 변화, 그리고 본 공연의 중심 소재인 무술이 기존 무술공연에서와 어떠한 차이점을 지니는지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위 연구 목적을 위해 자크 라캉(Jaque Lacan)의 주체 개념을 적용하여 본 공연의 텍스트 구조를 작가의 무의식을 이루는 언어로 된 구조물이라는 관점으로 접근하였다. 그리고 그 개념의 핵심인 L도식에서의 주체 상호 간의 관계에서의 작가(말하는 주체)와 주체 내적 구조 속에서의 작가(욕망하는 주체)의 내용을 통하여 공연분석의 전체적인 틀을 구성하였다.
첫 번째로 에서 작가와 관객의 주체 상호 관계에 대해서는 라캉이 말한 의미소통 원리인 사후작용 개념을 통해 공연의 텍스트 구조를 분석하였다. 즉 작가가 전달하는 말(공연)이 어떠한 위상으로 관객과 관계 맺고 있는지 파악한 것이다. 두 번째로 에서의 작가의 주체 내적 구조에 대해서는 라캉이 말한 인간 무의식을 운용하는 원리인 은유 개념을 통해 공연 속 은유적 신체언어를 도출하였다. 이는 공연의 내적 구조가 작가의 욕망을 대변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인 것이다.
분석 결과, 첫 번째로 본 공연은 고정점의 불명확성, 코드의 부재로 인해 불완전한 문장 구조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이것은 관객의 상상적 관계에 지배되는 텅 빈 말에 가까운 구조로서 언술행위 주체로서의 작가가 소외되고 있는 것이었다. 두 번째로 은유적 신체언어로서 드러난 무술은 본 공연에서 감정표현행위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즉 욕망 발산의 도구인 무술이 공연의 중심적 역할을 하지 못하여 언술 주체로서의 작가도 소외되는 것이었다.
종합해보면, 공연 에서의 작가는 주체 내·외적으로 모두 소외되는 주체라고 할 수 있었다. 여기서 언술행위 주체의 소외는 관객의 위상을 작가보다 우선하게 하여 관객 참여의 개념을 공연의 주체적 해석의 범위로까지 확장하여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욕망의 언어인 무술이 공연의 중심요소로 작용하지 못하였지만 그것이 작가의 욕망을 내재하는 움직임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시범·재현공연에서의 성질과 차별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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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 문제 6
4. 연구 방법 7
5. 선행연구 고찰 10
1) 넌버벌 퍼포먼스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10
2) 공연 에 관한 연구 13
3) 무술을 활용한 공연에 관한 연구 13
Ⅱ. 이론적 배경 17
1. 공연예술로서의 넌버벌 퍼포먼스의 개념 17
1) 넌버벌 퍼포먼스의 생성과 발전 17
2) 넌버벌 퍼포먼스의 정의 및 특징 18
3) 공연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2
4)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신체적 언어 24
2. 넌버벌 퍼포먼스 공연 27
1) 공연 의 개요 및 특징 27
2) 공연 의 구성 28
3. 무술을 활용한 공연의 개념 30
1) 무술을 활용한 공연의 정의 30
2) 무술을 활용한 공연의 종류 31
4. 자크 라캉(Jacques Lacan) 이론의 개념 32
1) 자크 라캉 이론의 개요 32
2) L도식 34
3) 사후작용과 논리적 시간개념 39
4) 은유(Metaphor) 43
Ⅲ. 자크 라캉의 주체 개념에 따른 공연 분석 48
1. 사후작용 개념에 따른 공연 구조 분석 48
1) 1막 오늘의 특별한 손님은? 50
2) 2막 오늘의 고수는 누구인지? 54
3) 3막 우리 그냥 사랑하게 해주세요! 56
4) 4막 별난 가족의 집에 도둑이 들었다고? 58
2. 은유 개념을 통한 공연 의 신체적 언어 분석 66
1) 1막 오늘의 특별한 손님은? 69
2) 2막 오늘의 고수는 누구인지? 73
3) 3막 우리 그냥 사랑하게 해주세요! 75
4) 4막 별난 가족의 집에 도둑이 들었다고? 77
Ⅳ. 공연 에서의 의사전달 매커니즘에 관한 고찰 85
1. 작가와 관객의 의사전달 구조 변화 85
2. 욕망을 내재하는 움직임으로서의 무술 87
Ⅴ. 결론 및 제언 91
참고문헌 97
Abstract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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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7298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넌버벌 퍼포먼스-
dc.subject신체적 언어-
dc.subject무술-
dc.subject라캉의 L도식-
dc.subject점프-
dc.subject.ddc796-
dc.title무술을 활용한 넌버벌 퍼포먼스 의 의사전달 매커니즘 : 자크 라캉의 L도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communication mechanism of Non-verbal performance using martial arts : Focusing on Jacques Lacan 's L-schema theory-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Sang-Ju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05-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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