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덕과에서 배려 중심 다문화 인권교육의 적용 방안 연구 : A Study on a Method of Applying Caring-Centered Multicultural Human Rights Education in Moral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지현아

Advisor
정창우
Major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다문화 인권교육배려 윤리다문화 사회정의교육배려 중심 다문화교육배려 중심 다문화 인권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리교육과, 2013. 8. 정창우.
Abstract
본 연구는 배려 윤리를 통해 도덕과에서 실천 가능한 다문화 인권교육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이 다문화 사회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이주민들이 불평등한 처우와 차별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심각한 인권문제들이 발생하였다. 연구자는 그동안 문화이해교육에만 집중되어 있었던 다문화교육의 실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주민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다문화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다문화 인권교육의 개념을 소극적 의미, 중립적 의미, 적극적 의미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소극적 의미의 다문화 인권교육은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 사례를 제거하고, 소수자나 약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배제하는 교육이다. 중립적 의미의 다문화 인권교육은 이주민에게 기회의 평등을 보장해주고 이주민에게도 일정 범위 내에서 참정권을 보장해주는 논의를 하는 것이다. 적극적 의미의 다문화 인권교육은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가 국가권력이나 사회공동체로부터 어떤 혜택을 받거나 도움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한 교육이며,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에 대한 적극적 배려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연구자가 도덕과 교육과정과 사회과 교육과정의 다문화 인권교육에 대해 분석한 결과,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다문화 인권교육에 대한 내용이 적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적극적 의미의 다문화 인권교육이 절대적으로 부족함을 규명하였다.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도 전체적으로 다문화 인권교육에 관한 내용이 적었고, 가치와 태도보다는 지식 중심의 법, 제도와 관련된 것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연구자는 배려윤리와 다문화 사회정의교육, 배려 중심 다문화교육을 기초로 한 배려 중심 다문화 인권교육을 제시하였다. 배려 중심 다문화 인권교육은 사회과에서 기존에 실시했던 인권교육과 다문화 사회정의교육에서 간과했던 타인에 대한 배려, 연민, 동정심, 상호의존성과 유대감, 도덕적 책임과 인간관계 등을 중시함으로써 도덕적 정서와 감정의 중요성을 재인식시켜주고 그동안 인권침해를 받았던 이주민 집단에 대한 인권존중을 강조한다. 또한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각자 자신의 상황과 맥락이 반영된 배려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 집단에 속해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민족, 사회적 지위, 성별, 종교, 이념 등이 서로 다른 집단의 문화를 동등한 가치로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자는 반편견교육, 문화 감응 교수법, 배려와 정의를 교수 활동 및 학교교육에 통합하는 것, 교실의 변화를 통한 배려 공동체 구축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도덕적 정서능력인 배려와 공감을 활용한 배려 중심 다문화 인권교육이라는 새로운 다문화교육방법론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데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배려 중심 다문화 인권교육은 윤리적 이상의 고양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들을 제공해주고 다문화교육 교수방법의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