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헤이트(J. Haidt)의 사회적 직관주의 모델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해성
Advisor
정창우
Major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적 직관주의 모델도덕적 판단도덕적 직관반성적 추론헤이트하이트레스트블라지나바에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리교육과, 2015. 2. 정창우.
Abstract
헤이트(J. Haidt)는 인간의 도덕 기능을 사실적 차원에서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의 연구는 인간 도덕 기능의 사실적 측면을 규명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에, 도덕에 대한 정당화 또는 도덕 교육에의 처방 차원에서 그의 연구를 평가하는 것은 옳지 못한 접근 방식이다. 그의 연구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연구가 인간 도덕 기능을 사실적 차원에서 타당하게 규명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헤이트의 연구를 분석하고 그의 연구가 도덕 교육에 있어 갖는 시사점을 모색함을 목적으로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Ethics Education (윤리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윤리교육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