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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릿(Grit)의 인성교육 적용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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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창우-
dc.contributor.author황광원-
dc.date.accessioned2017-07-19T02:26:05Z-
dc.date.available2017-07-19T02:26:05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221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49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윤리교육과, 2017. 2. 정창우.-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그릿(Grit)의 개념과 효과성이 인성교육과 어떤 접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그릿의 인성교육 적용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우리나라 교육의 인지적 능력에 대한 지나친 강조 및 학생들의 인성이 부족한 현실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릿은 인성교육의 목표 달성과 방법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그릿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그 구성 요소를 목표, 회복탄력성, 열정, 인내로 나누어 각각의 특성들이 그릿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그릿의 개념은 장기적이고 고귀한 목표를 위해 회복탄력성을 가지고 인내와 열정을 유지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를 내렸고 이는 핵심 인성역량으로 포함될 수 있음을 밝혔다. 또한 목표와 회복탄력성은 그릿의 성격으로서, 열정과 인내는 그릿의 내용으로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 밝힌 그릿의 인성교육 적용 가능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릿은 다양한 성취, 직업, 유지-탈락 상황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고, 또한 행복, 삶의 만족도, 웰빙 등 정서적인 요인과도 상관성이 있기 때문에 인성교육에서 다룰 필요성이 있다. 둘째, 그릿의 성격과 내용, 다시 말해, 목표, 회복탄력성, 열정, 인내는 인성교육에서 추구하는 목표와 연관이 깊고, 인성교육에서 가르칠 내용과 방법을 보완하고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셋째, 그릿은 복합개념이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에서 신장 요인을 살펴볼 수 있다. 구성 요소에 맞는 신장 요인 혹은 신장 방법을 살펴본 결과, 열정을 키우기 위해 흥미를 발견하고 발달시켜야 하는 중요성을 살펴보았고, 인내를 기르기 위해 의식적 연습과 계획이 필요함을 보았으며, 목표를 위해 알맞은 목적의식, 내용, 추구하는 방법들이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회복탄력성을 기르기 위한 마인드셋의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그릿의 인성교육 적용 방안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릿은 인성의 요소 중 역량이 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핵심 인성역량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둘째, 그릿을 인성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선 교수․학습 방법으로 그릿 프로젝트 모형을 제안하였다. 그릿 프로젝트 모형은 그릿 알기 – 열정 키우기 – 회복탄력성 기르기 – 목표 세우기 – 인내 기르기의 과정이 프로젝트학습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 밖에 생각을 묻는 질문에 답하는 활동, 주어진 조건에 맞는 글쓰기 활동,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도움이 되는 활동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학생이 특정 역량을 직접 익히고 삶 속에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는 점, 교사 중심보다 학생 중심 수업의 형태로 내용을 가르치는 것보다 내용을 활용하여 활동을 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는 점, 그리고 교과뿐만 아니라 교과 외 활동, 범교과 활동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형태로 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인성교육방법의 평가 측면에서도 그릿을 신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를 가져야 한다. 일회성 시험에 의한 평가보다는 과정 중심의 수행 평가, 그리고 자기보고형 평가, 객관적 데이터에 의한 평가, 관찰 평가의 장․단점을 면밀히 분석하여 과제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그릿의 인성교육 적용을 위한 환경적인 뒷받침도 이뤄져야 한다. 가장 큰 요인은 직․간접적으로 학생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역할이다. 교사는 그릿의 개념과 그 구성 요소를 잘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을 대하는 태도나 말하는 방법에서 학생들에게 가능성을 주는 모범으로서의 교사가 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교, 교실의 문화를 그릿을 키우는 방향으로 이끌어야 한다. 인성에 대한 공통된 언어를 사용하고 학교와 교실의 분위기를 바르게 형성할 수 있도록 폭넓은 이해와 다양한 방법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그릿을 요소별로 분석하여 교육적 의미를 찾는 과정, 그릿을 인성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과 방안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인성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다. 그 결과 그릿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인성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인성 요소로서 그릿이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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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방법 및 내용 7

Ⅱ. 이론적 배경 11
1. 그릿의 등장 배경 11
1) 사회적 배경 11
2) 심리학적 배경 15
2. 그릿의 개념과 구성 29
1) 그릿의 개념 29
2) 그릿의 구성 요소 36

Ⅲ. 그릿의 인성교육 적용 가능성 42
1. 인성교육에서 그릿 활용의 필요성 43
1) 다양한 성취에서의 효과 43
2) 정서와의 관련성 48
2. 그릿과 인성교육의 연관성 53
1) 그릿의 성격과 인성교육 목표 53
2) 그릿의 내용과 인성교육 요소 61
3. 그릿 구성 요소에 따른 신장 요인 67
1) 열정 측면: 흥미 67
2) 인내 측면: 의식적 연습 72
3) 목표 측면: 목적 의식 76
4) 회복탄력성 측면: 마인드셋 80

Ⅳ. 그릿의 인성교육 적용 방안 87
1. 그릿에 기초한 인성교육 핵심 인성역량의 보완 87
1) 핵심 인성역량의 의미 87
2) 핵심 인성역량으로서 그릿의 위상과 역할 89
2. 그릿을 활용한 인성교육 방법 개선 방안 96
1) 인성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제안 96
2) 인성교육의 평가 방법 개선 방안 114
3. 그릿 신장을 돕는 교사의 역할 119
1) 학생들에게 가능성을 주는 교사 119
2) 문화를 만드는 교사 124


Ⅴ. 결론 129

참고문헌 133

부록 149

ABSTRACT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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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8433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그릿(Grit)-
dc.subject인성-
dc.subject인성교육-
dc.subject그릿 신장-
dc.subject인성교육 방법-
dc.subject비인지적 능력-
dc.subject.ddc170-
dc.title그릿(Grit)의 인성교육 적용 방안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56-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윤리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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