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판적 수학교육을 적용한 수업 사례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국환

Advisor
권오남
Major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비판적 수학교육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사례연구유보된 주체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4. 2. 권오남.
Abstract
오늘날 수학교육 공동체에서 공정성은 중요한 논의의 주제가 되었다. 이러한 공정성에 대한 연구 중 하나로, 수학교육에서 공정성의 의미를 교육적 기회의 평등으로 이해하는 것에서 나아가 수학교육을 통해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해석하려는 연구 분야인 비판적 수학교육이 존재한다. 사회적 인식과 수학학습의 발달을 동시에 추구하는 비판적 수학교육은 우리의 수학교육에 의미 있는 함의를 담고 있음 에도 불구하고 우리 수학교육 공동체에 구체적인 실천방안과 효과 등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비판적 수학교육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이로부터 비판적 수학교육이 적용된 수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비판적 수학교육은 비판이론과 이로부터 파생된 비판적 교육에 기반을 둔다. 비판이론과 비판적 교육에서 교육의 목표는 지배계급이 형성한 이데올로기를 인식하고 비판함으로써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이에 따라 비판적 수학교육은 생성적 주제와 문제제기식 교육을 통한 학생의 의식화를 목표로 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비판적 수학교육을 적용한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였다.
설계된 수업은 방과 후 수업을 이용하여 모집된 25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행되었다. 비디오 녹화, 오디오 녹음, 학생들의 활동지 및 면담 자료,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하여 사회적 의식의 성장과 의미 있는 수학학습이라는 두 개의 주제를 도출했다. 도출된 주제를 중심으로 비판적 수학교육을 적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사회적 의식의 성장과 수학 학습은 어떻게 나타나는가?의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이후 수집된 자료를 면밀히 반복적으로 분석하며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성했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사회적 의식의 발달 면에 있어 불공정한 상황을 인식하고 원인을 탐구하며 이를 확대된 사회적 맥락에 적용시켜 생각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과제해결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학적 분석을 통해 과제에 담긴 갈등상황을 생생하게 인식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토론 상황에서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해 수학적 자료를 분석하여 사용하기도 했다. 한편 사회적 갈등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학생들의 주체성 은 소극적인 수준에만 머물렀다. 이러한 현상을 학생들이 변화의 필요성을 느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처한 사회문화적 배경의 제약으로 인해 변화의 행동을 미래로 유보시킨 것이라는유보된 정체성으로 설명하였다. 수학학습 면에 있어 수업에 사용된 학생들의 삶과 밀접한 생성적 주제 및 주제중심의 접근은 학생들의 수학 학습 동기를 자극했다. 학생들은 실제 자료를 다루는 비판적 수학교육의 과제의 특성에 의해 어려움을 겪었으나 반성적이고 협력적인 소집단 활동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과제 해결 과정에서 보다 깊은 수학적 탐구의 가능성을 보 여주기도 했다.
이 연구는 우리에게 비교적 생소한 비판적 수학교육을 적용한 수업을 사례연구로써 상세하게 보여주어 비판적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는 의의를 가진다. 또한 한국의 사회문화적 배경에서 실시된 비판적 수학교육이 가질 수 있는 가능성과 제한점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5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