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제상황에 내재된 집합의 분할 구조 인식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서령 | - |
dc.contributor.author | 박주미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9T02:31:50Z | - |
dc.date.available | 2017-07-19T02:31:50Z | - |
dc.date.issued | 2014-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18575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759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4. 2. 김서령.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행 중등 수학과 교육 과정에는 집합의 분할 구조가 내재되어 있는 문제들이 많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은 집합의 분할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문제에 내재된 집합의 분할 구조를 보는 것은 고등수학적인 사고로서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이상의 것임을 기존의 연구들로부터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분할 개념을 직접 도입하지 않고 암묵적으로만 다루고 있다.
하지만 집합의 분할 구조를 보는 능력은 수학에서의 통합적 안목을 길러주는 것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복잡한 구조를 체계적으로 볼 수 있게 하므로, 현대인이 갖추어야할 유용한 사고능력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 기반을 둔 본 연구는 상위 관점을 받아들일 수 있는 학생들이 문제에 내재된 구조를 통해 문제들을 통합적으로 보도록 하는 접근 방식이 가능하고 또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고등학생 4명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특정한 집합의 분할 구조를 인식한 후, 그 구조를 이용하여 새로운 집합의 분할 구조를 보게 하는 것이 학생들의 수학 내적 연결성을 증진시키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로, 문제해결에 있어 그 문제에 내재된 집합의 분할 구조를 인식하여 습득하게 하면, 그것에 기반을 두어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이 집합의 분할 구조가 내재된 다른 수학 문제들을 통합적인 안목을 갖고 해결하면서 수학 내적 연결성 신장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집합의 분할 2. 집합의 분할 구조 인식의 어려움 3. 다이어그램 사용과 집합의 분할 구조 나타내기 4. 수학적 연결성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 방법 2. 연구 절차 2.1 연구 설계 2.2 연구 참여자 2.3 연구 일정 3. 과제 설계 4.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4.1 자료 수집 과정 4.2 자료 분석 방법 4.3 타당도와 신뢰도 Ⅳ. 연구결과 1. 집합의 분할 구조 지도 1.1 학생 1과 2의 지도 과정 1.2 학생 3과 4의 지도 과정 2. 1차 인터뷰 결과 분석 및 논의 3. 추가 인터뷰 결과 분석 및 논의 4. 2차 인터뷰 결과 분석 및 논의 Ⅴ. 결론 1. 요약 2. 의의 및 제언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061558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집합의 분할 | - |
dc.subject | 수학적 연결성 | - |
dc.subject.ddc | 510 | - |
dc.title | 문제상황에 내재된 집합의 분할 구조 인식에 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Park, Ju-Mi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vi, 86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 - |
dc.date.awarded | 2014-0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