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제상황에 내재된 집합의 분할 구조 인식에 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서령-
dc.contributor.author박주미-
dc.date.accessioned2017-07-19T02:31:50Z-
dc.date.available2017-07-19T02:31:50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57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59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4. 2. 김서령.-
dc.description.abstract현행 중등 수학과 교육 과정에는 집합의 분할 구조가 내재되어 있는 문제들이 많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은 집합의 분할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문제에 내재된 집합의 분할 구조를 보는 것은 고등수학적인 사고로서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이상의 것임을 기존의 연구들로부터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분할 개념을 직접 도입하지 않고 암묵적으로만 다루고 있다.
하지만 집합의 분할 구조를 보는 능력은 수학에서의 통합적 안목을 길러주는 것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복잡한 구조를 체계적으로 볼 수 있게 하므로, 현대인이 갖추어야할 유용한 사고능력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 기반을 둔 본 연구는 상위 관점을 받아들일 수 있는 학생들이 문제에 내재된 구조를 통해 문제들을 통합적으로 보도록 하는 접근 방식이 가능하고 또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고등학생 4명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특정한 집합의 분할 구조를 인식한 후, 그 구조를 이용하여 새로운 집합의 분할 구조를 보게 하는 것이 학생들의 수학 내적 연결성을 증진시키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로, 문제해결에 있어 그 문제에 내재된 집합의 분할 구조를 인식하여 습득하게 하면, 그것에 기반을 두어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이 집합의 분할 구조가 내재된 다른 수학 문제들을 통합적인 안목을 갖고 해결하면서 수학 내적 연결성 신장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집합의 분할
2. 집합의 분할 구조 인식의 어려움
3. 다이어그램 사용과 집합의 분할 구조 나타내기
4. 수학적 연결성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 방법
2. 연구 절차
2.1 연구 설계
2.2 연구 참여자
2.3 연구 일정
3. 과제 설계
4.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4.1 자료 수집 과정
4.2 자료 분석 방법
4.3 타당도와 신뢰도

Ⅳ. 연구결과
1. 집합의 분할 구조 지도
1.1 학생 1과 2의 지도 과정
1.2 학생 3과 4의 지도 과정
2. 1차 인터뷰 결과 분석 및 논의
3. 추가 인터뷰 결과 분석 및 논의
4. 2차 인터뷰 결과 분석 및 논의

Ⅴ. 결론
1. 요약
2. 의의 및 제언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6155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집합의 분할-
dc.subject수학적 연결성-
dc.subject.ddc510-
dc.title문제상황에 내재된 집합의 분할 구조 인식에 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Ju-Mi-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86-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수학교육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