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박물관 전시의 역사교육적 함의와 활용 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양호환-
dc.contributor.author조혜진-
dc.date.accessioned2017-07-19T02:34:39Z-
dc.date.available2017-07-19T02:34:39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230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64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2014. 8. 양호환.-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박물관은 교육기관으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국민의 문화 향유를 목적으로 하면서 국가 정책적으로 박물관의 설립을 독려한 덕택에 접근성이 높아졌고, 재정적·인력적 여건을 갖춘 박물관들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현장학습 혹은 체험학습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또한 학교 밖 학습의 장소로 박물관을 주목하게 했다.
특히 박물관의 전시 대상물이 遺物이라는 점은 역사학습 차원에서의 활용 논의를 활성화시켰다. 문화유산인 유물 감상을 통해 과거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게 하고, 나아가 민족의 정체성을 함양하는 데 그 효용이 강조되기도 했다. 그리고 실물자료의 이점을 부각시키며 초등학생들의 역사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장소로 논의되기도 했다.
그러나 박물관의 교육적 가치는 단순히 유물들의 집합체로서 학습의 소재를 제공하는 것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 박물관 자체가 유물들을 매개로 역사지식을 생성하고 있는 일종의 역사재현 매체인 것이다. 이러한 인식에 서면, 박물관에서의 역사학습은 박물관의 유물들을 활용하는 측면을 넘어, 역사를 재현하는 박물관의 매체적 본질과 특성을 바탕으로 구안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서 선행 연구들이 학습매체로서 박물관을 활용할 때 주목해왔던 관점들을 분석했다. 그리고 박물관이 시각적 수사인 전시를 통해 역사지식을 형성한다고 보고, 그 특성과 의미를 탐색하였다. 이의 연장선상에서 역사수업은 어떤 절차와 원칙하에 이뤄져야 하는지 그 방향과 단계를 예시하였다.
박물관에서 역사학습을 시행하고자 할 때 가장 유념해야 하는 것은 유물은 독립적으로 놓여있는 것이 아니라 전시 속에 위치해 있고, 관람자 또한 전시 안에서 유물을 관람한다는 점이다.
전시는 유물과 그것을 둘러싼 환경이 얽혀 만들어내는 시각적 수사로서 역사지식을 형성하고 있다. 이 때 전시는 기획된다는 점에서 의도와 관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전시를 통해 형성된 역사지식을 수용할 때는 그에 수반될 수밖에 없는 시각적 착시현상과 선택과 배제의 메커니즘을 비판적으로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전시는 사회에 체화된 지배 담론에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관람 행위를 통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역사지식은 재생산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수정이 요구되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전시는 역사지식과 관람자 사이를 매개하는 문화적 도구이다. 그리고 문화적 도구로서 전시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역사지식을 끊임없이 유지‧변형해나간다.
따라서 박물관에서 역사수업은 첫째, 전시가 유물을 매개로 제시하고 있는 역사지식을 파악하고, 둘째, 역사지식을 형성하고 있는 전시를 비판적으로 읽으면서, 셋째, 이와 같은 역사지식이 형성되어 온 배경과 맥락까지도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역사를 학습하는 이유 중 하나는 역사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삶의 지향을 가늠해보는 것이다. 이는 결과지식으로서의 역사를 아는 것뿐만 아니라 과거의 사실들이 역사로 형성되어가는 과정에 학생들을 참여시킬 때 실현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가 제안한 박물관에서의 역사수업은 박물관을 역사지식이 끊임없이 재생산되는 동적인 공간으로 이해하도록 하면서 동시에 역사지식의 생성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의의를 갖는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1. 서언 1

2. 박물관 교육에 관한 세 가지 관점 5

3. 전시를 통한 역사지식의 형성 16

4. 전시 이해를 위한 역사수업 방안 29
1) 역사수업 구성의 방향 29
2) 수업 설계의 사례 33

5. 결어 50

참고문헌 55

Abstract 63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0712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박물관 역사수업-
dc.subject‘전시’-
dc.subject역사지식 형성-
dc.subject문화적 도구-
dc.subject‘전시’ 이해-
dc.subject.ddc300-
dc.title박물관 전시의 역사교육적 함의와 활용 방안-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65-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사회교육과-
dc.date.awarded2014-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