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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풍토가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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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하윤
Advisor
모경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급풍토다문화 감수성다문화 감수성 교육다문화 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2017. 2. 모경환.
Abstract
한국 사회의 다문화적 변화는 학교 현장에도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의 문화 다양화는 현저히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과 교육은 다문화 사회에 살아갈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와 공존할 수 있는 시민적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다문화 역량 교육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마주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학교 교육은 그동안 교과교육과정에 다문화 관련 제재를 활용하고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다방면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다문화 역량의 하위 구성 요인 중 다문화 감수성, 즉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정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정서를 갖는 것은 다문화 인지능력이 다문화적 행동으로 발현되는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다. 그러나 다문화 감수성의 함양은 수업 시간에 한정된 다문화 교육이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만으로 달성하기 어렵다. 다문화 감수성은 정서적 측면의 역량이며 지식 교육보다는 사회적 맥락과 일상의 경험을 통해 다문화 감수성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이 생활하는 학급의 분위기, 즉 학급풍토를 통한 접근은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학급풍토는 관찰학습이 일어나는 학습의 장이자 감정규칙을 제시하는 사회적 맥락으로 기능하여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학급은 학생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다양한 사회·정치적 경험을 하는 작은 사회이다. 서로 다른 특성과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하는 분위기의 학급에서 생활하는 학생은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장면을 접하게 된다. 학생은 교사 또는 학급 동료가 다양한 문화를 어떻게 대하는지를 관찰하며 모델링과 대리 강화를 통해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유사한 상황에서 어떠한 감정을 느낄 것인지에 대한 정보, 즉 감정규칙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학급풍토가 그 자체로 초등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경험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풍토가 그들의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문제로 제기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설정한 하위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의 응집성은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의 경쟁성은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의 갈등도는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의 곤란도는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학급의 만족도는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지역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6학년 학생 467명의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급풍토의 하위요인인 학급의 응집성, 경쟁성, 갈등도, 곤란도, 만족도는 모두 다문화 감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학급의 응집성과 만족도를 높게 지각할수록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은 높아졌다. 이는 모두 p<.000 수준에서 유의미했다. 반면 학급의 경쟁성, 갈등도, 곤란도는 다문화 감수성에 부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즉, 학급 내 경쟁적이고 갈등이 빈번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고 학급의 일에 어려움을 느낄수록 다문화 감수성은 낮아졌다. 위의 하위요인에 대하여 경쟁성은 p<.05, 곤란도와 만족도는 p<.01 수준에서 유의미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학급풍토가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교사의 학급운영을 통하여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다문화 감수성 교육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학급풍토가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학습 경험으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실증하였다. 학생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학급풍토가 다문화 감수성 형성에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다문화 감수성은 정서적 태도와 관련된 역량이며 따라서 일시적이고 인지적인 접근을 통한 다문화 교육보다 학급풍토 조성을 통한 지속적이고 정서적인 다문화 교육으로 더욱 효과적인 함양이 가능하다.
둘째, 본 연구는 다문화 감수성 교육에 대해 대안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동안 다문화 감수성 교육을 위한 연구는 주로 수업에 적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집중되어왔다. 하지만 단순히 수업을 통해 지식을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의미 있는 다문화 감수성 함양이 어려울 수 있다. 타인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그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정서와 태도는 지식 교육이 아닌 타인과 함께 어울리는 일상생활을 통해 형성된다.
셋째, 본 연구는 교사들에게 학급풍토가 어떠한 모습으로 조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 학급풍토의 하위 구성 요소로 설정한 학급의 응집성, 경쟁성, 갈등도, 곤란도, 만족도는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에게 어떠한 특성을 가진 학급풍토가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넷째,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은 중간값에 근접한 수준으로 나타났다(M=3.55). 학교 다문화 교육은 단순히 규범적 차원에서의 내용전달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실제로 다양한 문화에 대하여 존중하고 배려하는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는 적절한 학급풍토의 조성을 통해 가능한 일일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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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Social Studies Education (사회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사회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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