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와 또래의 부정적 피드백이 발표불안 및 수행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생과 중학생 비교 : The Effect of the Negative feedback from Teacher and Peers on Speech Anxiety and Performance : A Comparison between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Stu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상인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학전공), 2013. 2. 신종호.
Abstract
발표는 학생들의 수행 수준을 평가하는 효과적인 평가 방법 중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규준 지향적 교육 구조로 인해 부정적인 피드백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피드백은 학생들의 발표 불안 및 수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 영향은 평가자의 특성 및 발표자의 연령에 따라서 다양한 양상을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종합하여, 교사 및 또래로부터의 부정적 피드백이 발표자의 발표불안 및 발표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초등학생 및 중학생별로 비교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 초등학생의 경우, 교사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을 때, 또래로부터 받았을 때에 비해 더욱 더 높은 발표불안 수준을 나타냈다. 반면 중학생의 경우, 교사 피드백을 받은 집단과 또래 피드백을 받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초등학생의 경우, 교사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을 때, 또래로부터 받았을 때에 비해 더욱 더 높은 발표 수행 수준 저하가 나타났다. 반면, 중학생의 경우, 교사 피드백을 받은 집단과 또래 피드백을 받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들의 발표에 대하여 연령에 따라 적합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먼저 초등학생의 경우, 교사들은 그들로부터의 피드백이 학생들의 정서적, 행동적 변화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하여야 한다. 중학생의 경우, 또래로부터의 정서적 지지 제공 및 지속적인 발표 경험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