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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유형과 실행의도가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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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종호-
dc.contributor.author지형민-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5:55Z-
dc.date.available2017-07-19T02:45:55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20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83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4. 2. 신종호.-
dc.description.abstract시험을 앞둔 친구에게 공부를 많이 했는지 물어보면 어찌된 일인지 공부를 많이 했다고 대답하는 친구들은 드물다. 그리고 몇몇 친구들은 아예 공부를 포기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모름지기 노력을 하지 않았을 때 실패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실패를 겪는다면 스스로에게 상처가 될 뿐 아니라 타인으로부터 무능하다는 손가락질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에 어떤 이들은 아예 노력을 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나는 원래 이 정도로 못하는 사람은 아니다, 나는 적어도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와 같은 변명에 설득력을 얻고자 한다. 이처럼 실패에 대한 대비책을 만드는 행동을 자기손상화(self-handicapping)라고 부른다.
하지만 문제는 자기손상화가 심하게 사용될 경우 진정한 발전을 기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조차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되어 결국은 변명만 늘어놓는 거짓말쟁이가 되기 쉽다는 데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자기손상화는 자기 평가, 불안, 건강, 심리적 안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자기존중감과 상호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관계에 놓여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이처럼 만일 자기손상화가 사회생활에 대한 개인의 부적응을 유발하고 특히 학업 상황에서 학생들의 정신적 건강, 학업 수행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면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심리적 건강을 위해서도 자기손상화를 덜 하게 하는 방법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본 실험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평가유형(준거지향평가 vs. 규준지향평가)과 실행의도의 설정 여부(실행의도를 세움 vs. 실행의도를 세우지 않음)가 행동적 자기손상화와 자기보고적 자기손상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이러한 자기손상화의 수준이 과제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우선 어떠한 평가유형을 유지하느냐에 따라 행동적 자기손상화와 자기보고적 자기손상화의 양상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했다. 즉, 준거지향평가 환경에 있던 참여자들의 행동적 자기손상화 빈도와 자기보고적 자기손상화 성향은 규준지향평가 환경에 있던 참여자들의 결과 값에 비해 더욱 낮게 나타났다. 이는 타인과의 비교와 경쟁이 존재하지 않는 준거지향평가의 환경이 대학생들의 자기손상화를 감소시킬 수 있는 주요한 꼭지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또 다른 관심 주제였던 실행의도의 유무가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손상화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의 실험설계 과정에서 발생한 제한점으로 이에 대해서는 논의와 제한점 부분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경쟁이 치열하고 타인과의 비교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는 상당수의 학생들이 잠재적 실패에 대비해 미리 다양한 변명거리를 만드는 경향이 있다. 많은 학생들은 타인과의 비교 상황에서 시험 불안, 실패 공포, 심리적 무기력을 보고하고 있으며, 이 때 주변인들은 조력자가 아닌 경쟁대상으로 인식된다. 이런 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성공이 불확실할 때 자신 스스로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게, 그리고 주변인들에게 창피를 당하지 않기 위해 자기손상화를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본 연구결과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평가유형은 개인의 특성이나 성향을 떠나 교수자들이 실제적으로 처치할 수 있는 부분이며, 학급 내에서 이루어지는 시험, 토론, 학습과 같은 과제에서 준거지향평가를 활용함으로써 과도한 경쟁을 지양하고, 나아가 학생의 행동적, 정서적 측면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교육적 시사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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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주요 변인의 설정 및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자기손상화 8
2. 자기손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

Ⅲ. 연구가설 23

Ⅳ. 연구방법 25
1. 연구 참여자 25
2. 연구 도구 26
3. 연구 절차 30
4. 분석 방법 38

Ⅴ. 연구결과 40
1. 평가유형과 실행의도가 행동적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 41
2. 평가유형과 실행의도가 자기보고적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 44
3. 자기손상화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7
Ⅵ. 결론 49
1. 요약 49
2. 논의 및 교육적 시사점 50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 록 65
Abstract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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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5836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자기손상화-
dc.subject평가유형-
dc.subject실행의도-
dc.subject.ddc370-
dc.title평가유형과 실행의도가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1-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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