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협동적 문제 해결 상황에서 자원 상호의존성이 목표유형에 따라 구성원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종호-
dc.contributor.author장대환-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6:16Z-
dc.date.available2017-07-19T02:46:16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145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84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4. 8. 신종호.-
dc.description.abstract협동학습은 팀을 이룬 구성원들이 팀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습 내용을 서로 나눠서 협동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협동학습의 차별화된 특징과 관련하여 그 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었다. 그러나 협동학습의 효과성을 저해하고 학습자들의 참여 동기를 심각하게 떨어뜨리는 가장 핵심적인 요인으로 협동학습 상황에서 구성원 간 관계 및 상호작용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팀원 간 자원 상호의존성이 결여된 경우 팀원들은 각자가 문제해결을 위한 충분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기에 구태여 다른 팀원과 상호작용할 이유를 찾지 못하고, 이는 보편적인 관계의 문제로 이어지곤 한다. 이처럼 협동적 문제 해결 상황에서 구성원 간 자원 상호의존성은 구성권 간 관계에 있어 핵심적 요인일 수 있고, 그 영향력을 살피는 것은 보다 현실적인 협동학습 상황에서 구성원 간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해 어떤 환경 조성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자원의 상호의존성의 발현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요인으로 흔히 숙달목표와 수행목표로 유형화되는, 학습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이 갖는 성취목표의 유형을 들 수 있다. 성취목표 유형은 사회 비교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협동적 문제 해결에 참여한 학습자에게 숙달목표를 부여하면 사회적 비교의 영향을 줄임과 동시에 공동의 목표에 기여함을 통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동기가 증진될 수 있고 수행목표가 부여되면 반대로 사회 비교를 심화시켜 자원의 상호의존성 발현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자원 상호의존성 및 성취목표 유형이 참여자 간 직접적 교류 수준에 미치는 영향(연구문제1)과 문제 해결 기여 수준에 미치는 영향(연구문제2)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성취목표 유형의 개인차와 인식론적 신념, 협동학습 선호도 등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는 변인을 사전에 측정하여 통제하고 팀 단위로 45분 동안 협동적 문제 해결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학습 자원의 상호의존도가 높거나 낮으면서 숙달목표 혹은 수행목표가 주어지는 집단에 속한 상태로 협동 문제 해결 상황에 임했다. 종속변인으로는 구성원 간 긍정적 상호작용을 살펴보았는데, 협동학습 과정에서 참여자들이 팀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했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참여자의 상호작용은 팀원 간 직접적 교류 수준, 문제 해결 기여 수준으로 나누어 측정되었다. 그 결과 자원 상호의존성은 구성원 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성취목표 유형의 영향은 미미한 것을 확인하였고 두 변수 간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협동적 문제 해결 상황에서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원 상호의존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효과가 발현되는 과정에 성취목표 유형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다만, 예상과는 다르게 자원 상호의존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수행목표가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숙달목표를 우선시하는 기존의 통념에 반하여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 상황에 맞는 성취목표를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제안할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주요 변인의 설정 및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1
1. 협동학습 상황에서의 자원 상호의존성 11
2. 성취목표지향성(Achievement goal orientation) 19
3. 사회 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24

Ⅲ. 연구가설 27

Ⅳ. 연구방법 28
1. 연구 참여자 28
2. 연구 도구 29
3. 연구 절차 39
4. 분석 방법 46

Ⅴ. 연구결과 49
1. 주요 변인 기술통계 및 사전 집단 동질성 검증 49
2. 자원 상호의존성이 성취목표 유형에 따라 직접적 교류
수준에 미치는 영향 53
3. 자원 상호의존성이 성취목표 유형에 따라 문제 해결 기여
수준에 미치는 영향 55

Ⅵ. 결론 57
1. 요약 57
2. 논의 및 교육적 시사점 58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75
Abstract 9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36734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협동적 문제 해결-
dc.subject자원 상호의존성-
dc.subject성취목표 유형-
dc.subject상호작용-
dc.subject.ddc370-
dc.title협동적 문제 해결 상황에서 자원 상호의존성이 목표유형에 따라 구성원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ⅳ, 99-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4-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