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부모의 경제적지지 철회에 대한 지각이 대학생의 역기능적 진로사고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민지

Advisor
김창대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 진로상담역기능적 진로사고주의편향부모지지부모의 경제적지지지지 철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4. 8. 김창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경제적 지지가 대학생의 역기능적 진로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부모의 위기상황 중 경제적 지지와 정서적 지지가 동시에 철회되는 것을 지각한 대학생과 부모의 위기상황으로 인해 정서적 지지만 철회되는 것을 지각한 대학생의 역기능적 진로사고와 진로관련 정보에 대한 주의편향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연구를 통해 비교하는 것을 통해 부모의 경제적 지지 철회가 대학생의 진로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로 부모의 위기 상황으로 인해 진로선택에 있어서 혼란과 정서적 불편감을 경험했던 대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하여 가상의 시나리오를 구성한 후, 실험설계를 수정·보완하여 두 집단의 역기능적 진로사고와 진로관련 정보에 대한 주의편향에 대한 반응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와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부모의 위기 상황과 이로 인한 진로 선택의 불편감을 이미 경험한 대학생 3명에게 부모의 위기상황으로 인해 겪었던 정서적·인지적 경험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는 본 연구에서 실험 자극인 시나리오를 구성하는데 있어 보다 실제적이고 현실적이며, 구체적이고 생생한 사례로 구성하기 위함이다. 인터뷰를 통해 작성된 시나리오는 상담 전문가와 대학생들에게 피드백을 받은 후,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총 65명의 서울 및 경상북도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이 실험에 참가했으며 이 가운데 58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실험은 실험자와 피험자가 일대일로 실시하였으며, 실제 대학생들이 연구 대상으로 참여하였다. 역기능적 진로사고는 진로사고검사(CTI)로, 진로정보에 대한 주의편향은 정서스트룹 과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운 정서 스트룹 과제가 실험에 포함되어 있어, 피험자들에게 과제 수행 방법을 설명하고 연습을 실시한 후 본 실험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실험 절차에 있어 역기능적 진로사고의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어 피험자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역기능적 진로사고가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동일한 진로사고검사(CTI)를 실시하여 통제변인으로 사용하였으며, 정서스트룹 과제에서 역시 개인의 단어당 발음속도의 차이가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단어당 발음속도를 측정, 통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모의 위기상황으로 인해 경제적·정서적 지지를 동시에 철회당한 것을 지각한 대학생 집단이 정서적 지지만 철회당한 것을 지각한 대학생 집단보다 역기능적 진로사고와 주의편향에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역기능적 진로사고에서는 부모의 위기상황으로 인해 정서적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지지를 철회 당한 상황을 지각한 대학생이 정서적 지지만 철회 당한 상황을 지각한 대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또한 역기능적 진로사고의 하위요인의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의사결정혼란과 외적갈등 하위요인은 통계적으로 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수행불안 점수에 있어서 경제적·정서적 지지 철회 집단이 정서적 지지 철회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높은 점수를 보였다. 다음으로 부모 위기 상황이 대학생의 진로관련 정보처리, 특별히 주의편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정서스트룹 과제의 경우에도 부모의 위기상황으로 인해 경제적·정서적 지지를 동시에 철회 당한 상황을 지각한 대학생이 정서적 지지만 철회 당한 상황을 지각한 대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긴 반응시간을 보여, 위협적인 자극에 보다 더 주의를 배분하였음을 보였다. 본 연구는 부모의 지지가 대학생의 역기능적 진로사고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제언을 넘어 구체적으로 부모의 경제적 지지의 철회가 대학생의 역기능적 진로사고 및 진로관련 정보처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는 대학생 진로문제에 대한 부모의 경제적 지지의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의 불일치를 해소하고, 나아가 진로사고과정에서의 초기 단계 정보처리과정에서의 주의편향과 역기능적 진로사고의 상승을 확인함으로써 부모의 경제적지지 철회가 대학생의 진로사고에 미치는 영향의 매커니즘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경제적 지지의 철회를 실험장면에서 구현함으로써 진로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부모의 경제적 지지의 영향력을 보다 명확히 하였다는 점에서 방법론적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부모의 경제적 지지 철회가 대학생의 역기능적 진로사고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결과는 향후 대학생 진로상담 장면에서 대학생의 역기능적 진로사고를 감소시키며 보다 합리적이고 적절한 진로선택 및 의사결정을 돕는 진로상담적 개입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