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평생학습 관심집단의 학습참여양식 및 특성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수

Advisor
한숭희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평생학습 관심집단학습참여양식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평생학습 프로그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4. 8. 한숭희.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평생학습에 적극적인 성인학습자가 과연 누구이고, 이들의 학습참여양식이 일반 성인들의 학습참여양식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 관심집단을 평생학습에 관한 막연한 관심을 보이거나 그로 인하여 실제로 학습에 참여하는 인구층으로 정의하고 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평생학습 관심집단에 대한 탐색을 위해 울산지역 평생학습축제 참여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평생학습축제는 평생학습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담고 있고, 상대적으로 다른 축제들에 비해 대중적인 선호도나 인지도가 약하여, 평생학습축제 참여자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평생학습 관심집단으로 추정할 수 있다.
구체적인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 관심집단은 누구이며, 이들의 학습참여양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평생학습 관심집단의 학습참여양식은 전국 단위 조사와 비교해서 어떠한 특성이 있는가? 우리나라 만25세부터 만64세까지의 한국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실태 통계조사 결과와 비교를 통해, 연구결과를 해석하고 적극적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양식의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드러난 평생학습 관심집단이 가진 학습참여양식의 주요한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율면에서는 관심집단은 전국 일반 성인학습자들에 비해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었으며, 참여 기관 유형, 희망 프로그램 분야,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측면에서는 관심집단과 일반 성인학습자들이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관심집단과 전국 일반 성인학습자들은 참여프로그램과 참여 장애요인, 학습비 지출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났다. 일반 성인학습자들에 비해 관심집단이 좀 더 적극적으로 본인의 학습에 대해 투자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지출하고자 하는 학습비 수준에서 양면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관심집단이 보이는 학습참여양식은 지역에서 공급하는 프로그램에 의해 절대적으로 좌우되었다. 관심집단의 관심의 형성이라는 것은 지역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다만, 관심집단의 관심의 폭이 일반 성인학습자들에 비해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심집단에 대한 분석을 통해 평생학습정책 수립의 과정에서 고려가 필요한 집단들을 확인하였다. 둘째, 평생학습에 대한 양적·질적 차원의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 셋째, 다양한 지역의 관심집단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