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교역할에 관한 구성원의 인식 연구 - 폐교위기의 학교사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진동섭-
dc.contributor.author임선빈-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7:48Z-
dc.date.available2017-07-19T02:47:48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29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86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진동섭.-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학교의 폐교위기 극복과정에서 드러난, 학교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도에 위치한 D분교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D분교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위학교에 대한 연구를 지향하였다. 진동섭 외(2005)는 학교조직 본질 특성 연구와 관련하여 개별 학교의 구체적 상황과 특수성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연구의 흐름이 전개될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단위학교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학교조직 특수성을 도출할 수 있으며, 과거에 관한 논의가 아닌 동시대의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로 확장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둘째, 폐교라는 위기는 학교조직의 본질적 특성을 드러내는 데 있어서 결정적 기재로 작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위기란 주로 새롭고 익숙하지 못한 사건에 직면하는 것을 의미한다(이철수, 2013). Caplan(1964)에 의하면 위기는 반드시 부정적인 것이 아니며, 문제 해결 방법을 찾으려는 동기가 높아져 오히려 성장발달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주호 외(2013)의 연구에서는 위기 극복 과정에서 조직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살펴보았고, 이 과정에서 조직에 대한 구성원들의 몰입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제시한 바 있다. 즉, D분교의 폐교위기는 학교의 구성원으로 하여금 학교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어떤 이유로 자신이 폐교를 반대하는지를 자문할 수 있도록 도왔고, 연구자는 이를 통해 각 구성원이 기대하는 학교 역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셋째, D분교의 폐교위기 극복과정에서 학교의 대표적 구성원이라 할 수 있는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주민, 학생 모두가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참여했다는 점이다. 모든 구성원은 각자 다른 이유로 D분교의 폐교를 반대하고, 폐교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 과정에서 각 구성원들은 학교에 대한 자신의 요구를 확인할 수 있었고, 더 나아가 학교 존재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인식을 드러냈다. 폐교위기 극복 사례에 대한 연구들은 그 과정에서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중 특정 구성원의 역할을 특히 부각시켜 제시했다는 특징이 있다(박승배, 2014
-
dc.description.abstract박삼철, 2012-
dc.description.abstract정바울·황영동, 2011). D분교의 사례에서는 각 구성원의 입장을 고루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이가 있다. 이에 이 사례가 각 구성원이 인식하는 학교역할을 도출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학교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A초등학교 D분교의 폐교위기 극복과정은 어떠했으며, 그 과정에서 학교 구성원의 노력은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도 ○○리에 위치한 D분교는 2009년 도교육청으로부터 통폐합 대상 학교로 지정되었다. 학교의 구성원들은 처음으로 학교가 없어질 수도 있다는 위기를 느꼈고, 폐교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구안하였다. 그리고 몇 년간의 노력 끝에 폐교위기를 완전히 극복하였는데, 도교육청은 이와 관련하여 2012년 D분교가 통폐합 대상 학교에서 완전히 제외되었음을 발표하였다. D분교의 폐교위기 극복과정은 학교의 대표적 구성원이라 할 수 있는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주민, 학생 모두가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참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에 폐교위기 극복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각 구성원은 그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폐교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A초등학교 D분교의 구성원들은 왜 그렇게 열심히 노력하였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았다. 학교의 구성원인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주민, 학생은 각자 다른 입장과 이유에서 A초등학교 D분교의 폐교를 반대하였다. 그리고 그 이유를 근거로 폐교위기 극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이에 각 구성원의 입장에서 폐교를 반대한 이유를 살펴볼 것이며, 이는 학교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을 도출하는 근거가 될 것이다.
셋째, 폐교를 반대했던 각 구성원의 이유를 바탕으로, 폐교위기 극복과정에서 드러난 학교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학교라는 동일한 존재에 대해 구성원들이 요구하는 기대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학생은 다른 인식을 갖고 있었다.
먼저, 교사는 학교가 ① 교사 자존심의 상징, ② 교사의 교육철학 실현의 장(場), ③ 놀이터, ④ 지역사회에서의 문화·예술의 장(場)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학부모는 학교가 수행해야 할 역할로 ① 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② 교사 교육기관, ③ 복지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있었다. 지역사회의 입장에서는 학교가 ① 지역사회의 정신적 지주, ② 지역 살리기를 위한 필수 조건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하였으며, 학생은 학교가 수행해야 할 역할로 ① 함께 공부하는 곳 ② 놀이터 ③ 생활의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다.
첫째, 학교가 수행해야 할 역할변화 방향에 있어서 학교 내부 구성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학교역할에 대한 논의는 주로 사회 체제 안에서 학교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학교역할에 대한 논의도 중요하지만, 좀 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논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단위 학교 중심의 학교역할 연구가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둘째, 학교역할에 대한 각 구성원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연구결과, 학교의 구성원은 학교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각자 다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몇 가지 교육정책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이 연구에서 드러난 교사, 학부모의 학교역할 인식과 관련된 사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학교역할에 대한 각 구성원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과 측면에서 교육정책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셋째, 순환근무제에 의한 일괄적이고 임의적인 교사 이동 시스템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특정 학교에서 교사의 역량 발휘가 특히 잘 나타나는 경우, 혹은 특정 학교 근무 환경이 교사의 개인 교육철학을 실현하기에 적합한 경우에는, 순환근무제에 의한 일괄적이고 임의적인 교사 이동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장기적인 안목에서, 교사가 안정적으로 자신의 교육철학을 실현할 수 있도록 초빙교사제 등의 보완적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학교마다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꾸준히 개발·적용하고, 교육수요자가 이를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교육체제에서는, 교육수요자인 학부모나 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교육 환경을 선택할 권리가 없다. 학교는 학교마다 특색 있는 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이와 동시에 교육 수요자로 하여금, 다양한 특색 있는 학교들 중 자신이 원하는 교육환경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보장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한계점을 통해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학교 급 차원에서 학교역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학교 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도출 과정에서 초등학교라는 특수한 상황과 관련된 논의가 제기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초등학교 뿐 아니라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의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학교가 위치한 지역 차원에서, 대도시, 중·소도시, 시골 지역 등 다양한 지역의 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학교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은 지역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D분교의 경우, 시골지역에 위치한 만큼 학교의 교육적 기능과 더불어 인성교육, 다양한 체험활동과 관련된 학교역할이 부각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다양한 지역에 위치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을 살펴보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나아가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하여, 각 지역별 구성원의 요구가 반영된 맞춤형 학교 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 방법 5

Ⅱ.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12
1. 학교조직 연구 12
2. 학교역할에 관한 연구 17
3. 위기이론과 조직연구 33

Ⅲ. 폐교위기 극복과정과 그 과정에서의 구성원의 구체적 활동 37
1. 폐교위기 극복과정 37
2. 구성원의 활동 44

Ⅳ. 폐교위기를 극복하고자 했던 각 구성원의 이유 66
1. 교사의 입장 66
2. 학부모의 입장 72
3. 지역사회의 입장 78
4. 학생의 입장 81
Ⅴ. 학교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87
1. 교사의 인식 88
2. 학부모의 인식 94
3. 지역사회의 인식 103
4. 학생의 인식 106

Ⅵ. 논의 111
1. 학교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연구 111
2. 학교조직 특성 연구에 관한 새로운 접근 114

Ⅴ. 요약 및 결론 116
1. 요약 116
2. 결론 및 제언 118

참고문헌 121
Abstract 136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8791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학교역할-
dc.subject위기-
dc.subject폐교위기-
dc.subject교사-
dc.subject학생-
dc.subject학부모-
dc.subject지역사회-
dc.subject.ddc370-
dc.title학교역할에 관한 구성원의 인식 연구 - 폐교위기의 학교사례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ⅷ, 138-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