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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중심 노동교육의 구현에 관한 사례연구: 민주노총교육원 「노동운동지도자과정」을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숭희-
dc.contributor.author윤도경-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7:54Z-
dc.date.available2017-07-19T02:47:54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34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87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한숭희.-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노동교육의 변화에 관한 사례 연구로 새로운 형태의 노동교육이 지향하는 바가 무엇이며, 기존의 노동운동 및 노조 문화와 갈등하는 양상 속에서 어떻게 새로운 흐름을 구축하고 있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노동운동의 위기 속에서 민주노총교육원은 노동운동의 위기 극복을 위하여 의미 있는 교육적 노력을 해왔다. 2000년대 중반부터 시작한 교육원의 노동교육 프로그램들은 간부들의 누적된 노동운동에 대한 피로, 삶과 노동운동의 괴리에 대해 주목하였고, 노동운동 전망 상실이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기획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민주노총교육원의 교육담당자들과 노동운동지도자과정을 수강한 학습자들에 대한 심층면담을 주요 자료로 수집했다.
많은 노조간부들은 노동운동에 깊게 매몰된 상태에서 자신의 삶을 성찰할 여유를 가지지 못하였고, 이로 인해 삶이 불안정한 환경에서 노동운동의 전망을 내다보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 되었다. 기존의 노동교육은 노동조합이라는 조직에서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간부를 양성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을 뿐, 간부 개개인의 삶이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는 조명하지 못하였다.
민주노총교육원에서는 기존의 노동교육이 가지고 있던 기능론적인 한계를 지적하며, 학습자인 노동조합 간부들의 고유의 삶을 중시하는 노동 교육으로의 변화를 시도하였다. 연구자는 조직의 입장에서 간부들의 역할 중심으로 교육하였던 기존의 노동교육을 조직중심 노동교육, 노동자 고유의 삶에 대한 성찰과 자유로운 토론을 중시하는 새로운 방향의 노동교육을 사람중심 노동교육으로 정의하였다. 사람중심 노동교육이 기존 노동교육과 가장 다른 지점은 노동자가 노동자 해방이라는 이념에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이 아니라 삶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노동운동의 의미를 재구성한다는 점이다.
사람중심 노동교육에서 학습자는 노동운동의 대의명분 속에 감춰져 있던 자신의 진정한 감정 상태를 직시함으로써 자신이 안고 있었던 문제를 명확히 인지할 수 있었으며 그들은 자신의 삶에 기반을 두고 노동운동의 의미를 탐색할 수 있었다. 이후 간부들은 민주노총교육원의 노동운동지도자과정을 소속 조직에서 직접 운영하거나, 혹은 적극적으로 심리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후속 학습활동을 이어나갔다.
민주노총이라는 조직 안에서 사람중심 노동교육은 상당히 이질적인 교육적 관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제약 없고 자유로운 토론이 가능하다는 노동운동지도자과정의 장점은 사람중심 노동교육의 관점을 조직 안에 비교적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게 하였다. 특히 조직의 입장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토론은 학습자들이 노동운동 초기에 경험하였던 학습소모임의 기억이 있었기에 가능할 수 있었다. 학습의 공간에서 마련된 자율적 토론이 조직문화의 발전적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은 평생교육 연구에서 학습의 장 자체에 대한 논의의 중요성을 시사 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지도자과정은 민주노총 조직 내 교육 체계에서 최고위 과정으로 노동교육으로 기획되었지만 형식적인 차원의 최고위 과정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조직의 지침에 지나치게 매몰된 간부보다 개인적인 생각이 많은 간부를 길러내는 것이 사람중심 노동교육의 지향점이었고, 이는 그동안 경직되어 왔던 노동조합 조직문화 변화의 시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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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문제 5
3. 연구방법 7
1) 자료수집 7
2) 분석 8

Ⅱ. 노동운동과 노동교육의 흐름 11
1. 노동교육 관련 선행연구 11
1) 노동교육의 정의 11
2) 노동교육의 목적과 내용 14
3) 노동교육의 유형 15
4) 노동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적 접근 18
2. 사회운동의 흐름 속에서의 노동교육 22
1) 노동운동과 노동교육 22
2) 민주노총 노동교육의 역사적 흐름 25
3. 노동교육 전문기관으로서의 민주노총교육원 설립 27
1) 선전과 교육의 구분 27
2) 민주노총교육원의 설립과정 29

Ⅲ. 민주노총교육원의 노동교육 특성 33
1. 이선옥 원장의 노동운동과 교육철학 34
2. 민주노총 노동교육의 체계화 39
3. 노동운동 위기 극복을 위한 노동운동지도자과정 42
1) 노동운동지도자과정 프로그램 개요 42
2) 노동운동지도자과정 프로그램 운영 방식 44
4. 노동운동지도자과정 프로그램 기획의도 51
1) 소통: 나와 주변을 돌아보기 52
2) 노동조합 현실에 대한 연구와 비판적 토론 57
3) 대안사회에 대한 상상과 비전 제시 59

Ⅳ. 노동운동지도자과정 학습자 및 조직 내 수용과정 분석 61
1. 학습자의 노동교육 배경 62
1) 학습소모임의 경험 64
2) 간부교육에 대한 상 67
2. 학습자의 프로그램 수용과정 70
1) 노동운동의 전망 부재: 우리는 왜, 누구를 상대로 투쟁을 하는가? 70
2) 자신만의 노동운동의 의미 찾기 74
3) 자기 성찰의 지속을 위한 능동적 후속활동 77
3. 조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 수용 과정 84
1) 노동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84
2) 제약 없는 토론을 가능하게 하는 노동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위상 확보 86
4. 소결 89

Ⅴ. 논의 및 결론 93
1. 논의 93
2. 요약 및 결론 96

참고문헌 103

Abstract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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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6130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노동교육-
dc.subject‘사람중심 노동교육’-
dc.subject성찰-
dc.subject조직문화 변화-
dc.subject.ddc370-
dc.title사람중심 노동교육의 구현에 관한 사례연구: 민주노총교육원 「노동운동지도자과정」을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 111-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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