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여중생이 지각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이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수학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숙현

Advisor
박현정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실천적 교수역량수학학습태도수업만족도수학성취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박현정.
Abstract
학생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서의 고른 발달과 성장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다. 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발달은 학습 경험을 통해 형성되며 학생은 교사가 계획하고 조직하여 실천한 단위 수업을 통하여 학습 경험을 축적하므로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실천적 교수역량은 수업을 통해 학생이 학습에서의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과 관련이 높다. 따라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이 학생의 긍정적인 수학학습태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수학수업만족도와 수학성취도로 구성된 교육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이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중생이 지각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은 수학학습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여중생이 지각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은 수학 교과에서의 교육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생의 수학학습태도는 수학 교과에서의 교육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실천적 교수역량이 수학 교과에서의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수학학습태도가 매개 역할을 하는가?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 연구 및 전문가 검토를 토대로 하여 여중생이 지각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척도, 수학학습태도 척도, 수학수업만족도 척도, 그리고 수학성취도평가를 제작하였다. 중학생이 지각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척도는 계획 및 조직, 의사소통, 학생과의 상호작용, 교수․학습 환경조성, 성의와 열의로 모두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수학학습태도 척도는 흥미, 자신감, 가치인식, 자기통제로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수학수업만족도 척도는 능력개발, 과제의 적절성, 평가의 적절성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실천적 교수역량 척도, 수학학습태도 척도, 수업만족도 척도 모두 구인타당도와 신뢰도(Cronbachs )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수학성취도평가의 평가영역은 수와 연산, 기하,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함수로 다섯 가지 영역이며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A여자중학교 2학년 학생 226명으로 여중생이 지각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과 수학학습태도, 수학수업만족도를 측정하고, 수학성취도는 여중생이 지각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수학학습태도, 수학수업만족도를 측정한 뒤 약 2주 후에 수학성취도평가를 통해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여중생이 지각한 실천적 교수역량이 수학학습태도를 매개로 하여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변인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지각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은 수학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실천적 교수역량이 수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화 계수가 .453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둘째, 학생이 지각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은 수학 교과에서의 교육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실천적 교수역량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화 계수와 실천적 교수역량이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화 계수가 각각 .342와 .193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셋째, 학생의 수학학습태도는 수학 교과에서의 교육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수학학습태도가 수학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화 계수와 수학학습태도가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표준화 계수가 각각 .657와 .324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넷째, 학생이 지각한 실천적 교수역량이 수학학습태도를 매개로 수학 교과에서의 교육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실천적 교수역량이 수학학습태도를 매개로 수학수업만족도와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간접효과에 대한 표준화계수가 각각 .298와 .147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수학 교과에 대한 교육성취도 향상을 위해서는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과 학생들의 수학학습태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연수프로그램 개발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서의 성취를 높이기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및 평가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긍정적인 수학학습태도의 형성과 발달을 도모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