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간압박과 목표수준설정이 과제불안과 성취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Time Pressure and Goal Setting Level on Task Anxiety and Achieve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지영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시간압박목표설정시험불안학업성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신종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시간압박 환경이 학생들의 불안수준과 과제성취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학생들 스스로 목표 점수를 설정하도록 하여, 목표 수준에 따라 불안과 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는 현재 교육 환경 안에서 학생들이 항상 시험을 접하고 있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모든 경험을 통틀었을 때 가장 불안을 느끼는 겪는 경험이 시험이라는 점에서 학습자들의 정서적 건강과 인지적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 반드시 도움이 필요하다. 학교 환경 내에서 시험은 부정적인 정서 반응의 영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취 수준을 낮게 하고, 학습을 위한 동기마저 감소시킨다는 측면에서 학습자의 성장 전반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시간압박은 불안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환경 변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시간압박이 있는 교육 환경 속에서 학습자는 불안과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반면 성취 수준은 감소하는 결과를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험과 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불안을 야기하는 환경 변인 중 하나로 시간압박 변인을 설정하고, 시간압박이 있는 환경과 시간압박이 없는 환경 속에서 학습자의 정서적, 인지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했다. 또한, 학습자가 느끼는 과제나 시험에 대한 불안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목표수준설정 행동을 정하고, 과제에 대한 불안과 성취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목표가 개인행동을 유발하는 동기의 원천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실험참가자들이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였을 때, 자신의 목표 점수를 달성하기 위해서 스스로 목표에 대한 헌신 수준을 변화 시킬 것이며, 따라서 불안으로 인한 부정적인 정서를 극복하고, 성취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 환경을 시간압박 환경과 시간압박이 없는 환경, 두 가지로 나누어 설정하고, 시간압박 환경에 대한 조작을 먼저 수행했다. 학습자들이 시간에 대한 압박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과제 안내 시, 주어진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여 인식하도록 하였다. 또한, 과제를 푸는데 남은 시간을 지속적으로 문제 화면에 함께 노출하여 학생들이 남은 시간에 대한 압박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했다. 반면, 시간압박이 없는 환경 조작을 위해, 과제 안내 시, 학습자들에게 주어진 시간이 충분하며 문제를 푸는데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시간압박 환경과 달리, 남은 시간에 대한 안내는 구두로 1회만 안내하였다. 환경 조작이 끝난 후에 본 과제가 1차와 2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실험에 참여한 학습자는 서울소재 A, B 중학교, 충청남도 홍성군 소재 C중학교, 경상북도 포항시 소재 D중학교 남학생 189명으로, 연구참여자들은 반별로 시간압박 환경과 시간압박이 없는 환경에 무선 배정되었다. 실험에 사용한 과제는 학습자의 특성변인인 과목에 대한 효능감, 흥미, 수준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능검사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1차 과제는 언어추론문항, 2차 과제는 도형추론검사 문항으로 진행하였다. 각 차수별 과제가 종료된 직후에 과제에 대해 느낀 불안감을 측정하여 불안 변인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과제 점수를 성취 수준으로 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1차 과제가 끝난 후 학생들이 2차 과제에 대한 목표 점수를 설정하도록 하여, 목표점수와 학생들의 불안과 성취 수준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간압박여부에 따라 학습자의 불안 변화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성취 수준의 변화에서는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목표수준설정 정도가 시간압박집단과 시간압박이 없는 집단 학습자의 과제에 대한 불안과 성취 점수에 영향이 있는지 확인 결과 목표수준 점수를 높게 설정할수록, 학생들의 실제 성취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통해 목표수준 설정 정도가 과제 성취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목표수준 설정 정도가 과제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학생들이 목표를 높게 설정할수록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 하였으며, 목표 수준을 높게 설정한다고 해서 학생들이 느끼는 불안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한 교육적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압박 환경이 학습자의 불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더라도 성취 수준을 저해 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시간에 대한 인식이 학습자 개인적인 특성이나 환경요인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 결과와 달리 시간압박이 불안을 항상 상승시키지는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수행 수준에 미치는 영향은 기존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시간압박 상황에서 성취 수준이 떨어지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시간압박이라는 환경 변인이 학습자들에게 심리적 위축을 주어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는 결과를 확인 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시간압박 상황에서도 학습자가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목적 지향적 사고가 활발해 지는 과정을 통해 불안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목표설정 행동이 과제성취 측면에서는 성취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목표 수준을 스스로 높게 설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목적 지향적 사고를 가지고 노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간압박이라는 교육적 환경 내의 부정적 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목표설정 행동이라는 긍정적 행동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환경의 부정적 영향을 차단하고, 긍정적인 행동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교육적 환경의 도움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