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학교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ived teacher's social support on educational achieve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정연

Advisor
박현정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적 지지학교참여교육성취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박현정.
Abstract
초등학생은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부모는 물론 교사로부터 중요한 사회적 지지를 받는다. 이때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학생들이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서 학생들의 학업성취, 인격형성, 자아개념 등과 함께 학생들의 학교참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학교참여 변인은 교육성과를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 독립변수보다는 매개변수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교사변인과 관련한 연구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선행 연구들은 주로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사회적 지지와 학교참여, 학교참여와 교육성취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을 뿐, 사회적 지지, 학교참여, 교육성취도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미흡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학교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학교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교육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학교참여는 교육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참여가 매개 역할을 하는가?
이 연구를 위하여 선행 연구 및 전문가 검토를 토대로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척도와 학교참여 척도, 학교생활만족도 척도를 제작하였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척도는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 정보적 지지, 실용적 지지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학교참여 척도는 행동적 참여, 정서적 참여, 인지적 참여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학교생활만족도 척도는 학교생활전반, 수업활동, 친구들과 관계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세 척도 모두 구인타당도(상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와 신뢰도(Cronbach s α)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은 T초등학교 6학년 학생 358명이다. 학업성취도는 2학기 기말고사 국어, 수학과목 성적을 수집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SEM)을 사용하여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였고, Sobel검증과 붓스트래핑 검증을 사용하여 학교참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는 학교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559, p<.001).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는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163, p<.001).
셋째, 초등학생의 학교참여는 교육성취도의 하위변인인 학업성취도(표준화계수=.260, p<.01)와 학교생활만족도(표준화계수=.858, p<.001)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는 학교참여를 매개로 교육성취도의 하위변인인 학업성취도(표준화계수=.163, p<.01)와 학교생활만족도(표준화계수=.446, p<.05) 모두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학교생활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학생의 학교참여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아울러 학생들의 학교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교사가 개별 아동에게 많은 관심을 쏟는 등 사회적 지지를 제공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