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역량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이해와 실천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소경희-
dc.contributor.author최연아-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8:15Z-
dc.date.available2017-07-19T02:48:15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44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87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소경희.-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지식과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사회변화와 함께 고정된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온 학교교육에 대해 보다 심각하게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오늘날의 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들을 중심으로 학교교육이 재구조화되어야 한다는 교육과정에서의 역량중심적인 접근이 강조되고 있다. 역량의 초기 개념은 주로 직무 수행과 관련하여 규정되어 왔지만,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포괄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면서 학교교육을 통해 역량을 신장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역량중심적 학교 교육은 결국 교사들의 실천에서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는 점에서 교사들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역량을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하는 학교를 사례로 선정하고,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고자 하는 네 명의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역량의 의미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는가?
둘째, 교사들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에서 나타난 변화는 무엇인가?
셋째, 교사들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의 쟁점은 무엇인가?

첫 번째 연구 문제는 사례학교 교사들이 역량의 의미를 이해한 과정과 현재 교사들이 갖는 역량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두 번째 연구 문제는 교사들이 실제로 하고 있는 수업과 평가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세 번째 연구 문제는 교사들이 보여주는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에 어떠한 쟁점이 있는지 논의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네 교사들은 사례학교에 근무한 것을 계기로 역량을 접하였다. 사례학교에서는 주기적인 교사 회의와 전체 교사 워크숍을 열고, 경험이 있는 교사를 모든 학년에 배정하는 등 교사들의 역량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교육과정 실천 상황의 변화에 따라 역량의 의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자신의 교육관을 역량의 의미와 관련지으면서 역량의 의미에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네 교사들은 역량의 의미를 교과를 재구성하는 기반, 실천할 수 있는 능력, 교과에 배우는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교사들은 교육과정 계획을 수립할 때 역량을 교과를 재구성하는 기반으로 활용하고 있다. 교사들은 역량을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해하면서 지식을 가르치는 것과 역량을 성취하게 하는 일이 다르게 일어나는 것으로 구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해당 내용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역량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역량을 연결하면서, 역량의 의미를 교과를 배우는 의미를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네 교사들은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면서 통합수업과 일반수업을 구분하고 있다. 교사들은 교과를 통합하여 주제중심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해 역량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동학년 교사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있다. 또한 교사들은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운영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교사들은 역량중심 수업을 실천하면서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고 어떠한 능력을 습득하는지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네 교사들은 서술형․논술형 문항으로 구성된 교과 통합형 평가로 지필평가의 형태를 변화시켰다. 교사들은 수업 운영과 평가를 관련지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에 평가 상황, 평가 문항 내 요소가 통합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수행평가에서는 적절한 시점과 형태를 찾기 위해 노력하면서 다양한 평가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통지의 빈도를 높이면서 양적 평가와 질적 기술을 함께 통지하고, 평가 및 통지의 방법으로 자기평가를 포함시켰다.
셋째, 네 교사들은 지식을 가르치는 일과 역량을 발달시키는 일이 관계를 맺는 일이라기보다는 다른 종류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 그들의 수업에서 두 가지 일은 구분되기보다는 오히려 밀접하게 관련되고 있다. 역량중심 교육과정에서 두 가지 일의 유기적 관련을 강조하고, 지식을 경험적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본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지식을 가르치는 일과 역량을 발달시키는 일은 하나의 학습 활동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일어나는 것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네 교사들은 역량중심 수업은 범교과적으로 교과를 운영될 필요가 있다고 이해하고 있다. 교사들은 교과 지식에 부여한 역할을 변화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수업에 역량을 연결하고 있다. 교과 지식의 위치는 그대로 둔 채 역량을 연결하는 실천은 역량중심적 접근의 의미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 그리고 방법론적 변화 이상의 의미를 가지기 어렵다는 점에서 재고될 필요가 있다. 역량중심 수업으로의 전환이 의미 있는 변화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 역량의 발달이 교육과정 실천의 목적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의의는 역량중심 교육이 우리의 맥락에서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지 드러냈다는 데에 있다. 이 연구에서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인 탐색이나 설계방안이 아닌, 교사들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못했던 교사들의 역량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드러냈으며, 그들의 이해가 실천으로 연결되는 장면을 포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결과 및 제한점과 관련하여 향후 다음과 같은 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우선, 이 연구가 연구 대상으로 하는 사례학교는 새로 혁신학교로 개교하는 초등학교라는 특수성을 갖는 만큼, 이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다양한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이 연구에서는 네 명의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드러내었으므로, 이 연구의 연구 참여자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교사들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 모습에 대한 탐색이 요구된다. 또한, 이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교사들이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면서 수업과 평가에서 어떠한 점이 변화했는지 탐색한 만큼,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해 이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측면에 대해서도 풍성한 논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8
1. 역량 및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8
가. 학교교육에서 역량의 의미 8
나.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12
2.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14
가. 지식관과 교수학습방법 14
나. 교과 지식과 역량의 관계 17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가. 연구 사례 22
나. 연구 사례학교 현황 23
다. 연구 참여자 25
2. 자료 수집 방법 27
가. 참여관찰 27
나. 심층면담 29
다. 문서자료와 현지자료 30
3. 자료의 분석과 해석 31

Ⅳ. 교사들이 이해하는 역량의 의미 33
1. 교사들의 역량의 의미에 대한 이해 과정 33
가. 교사들이 역량을 접한 맥락 34
나. 교사들이 역량의 의미에 가치를 부여한 계기 40
2. 교사들의 역량의 의미에 대한 이해 43
가. 교과를 재구성하는 기반 44
나. 실천할 수 있는 능력 47
다. 교과에 배우는 의미를 부여하는 것 50

Ⅴ. 교사들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에서 나타난 변화 54
1. 교사들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수업에서 나타난 변화 54
가. 통합수업과 일반수업의 구분 55
나. 학생들의 역량을 드러내는 수업 활동 61
2. 교사들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평가에서 나타난 변화 67
가. 교과 통합형 평가 67
나. 다양한 평가 및 통지 방식의 활용 73

Ⅵ. 교사들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의 쟁점 82
1. 지식을 가르치는 일과 역량을 발달시키는 일의 관계 82
2. 역량중심 수업에서 교과 지식의 위치 88

Ⅶ. 요약 및 결론 94
1. 요약 94
2. 결론 96

참 고 문 헌 100
Abstract 104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9230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역량-
dc.subject역량중심 교육과정-
dc.subject역량의 의미에 대한 이해-
dc.subject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
dc.subject역량중심 교육과정 실천의 쟁점-
dc.subject사례연구-
dc.subject.ddc370-
dc.title역량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이해와 실천사례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i, 108-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