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진로교육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Highschool Students' Satisfaction with Career Educ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maturity

Abstract

최근 국가는 청소년들의 자아실현을 통한 행복한 삶을 위하여 인적·물적·제도적 측면에서 다양한 진로교육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가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영향은 어느 정도인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지금까지 선행 연구들은 진로교육과 진로성숙도 또는 진로성숙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단선적인 관계만 살펴보았을 뿐, 이들의 통합적인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등학생의 진로교육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진로교육만족도는 진로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는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고등학생의 진로교육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고등학생의 진로교육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및 전문가 검토를 토대로 하여 고등학생의 진로교육만족도 척도를 제작하였다. 이 척도는 교과(8문항), 비교과(8문항), 진로콘텐츠(3문항), 진로상담(2문항), 진로교육태도(7문항)의 다섯 가지 하위 영역(총 2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척도의 신뢰도(내적일치도 계수: Cronbach's α) 및 구인타당도(상관분석,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는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개발한 중·고등학생용 진로성숙도 검사(임언 외, 2012)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태도(22문항), 능력(27문항), 행동(15문항)의 세 가지 하위 영역(총 6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서는 B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 415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의 2학년 1학기말 성적을 과목별로 수집하여 학업성취도로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사용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Sobel test(Sobel, 1986)를 사용하여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진로교육만족도는 진로성숙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치=.209, p<.01). 둘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는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치=.172, p<.05). 셋째, 고등학생의 진로교육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치=.140, p<.05). 넷째, 고등학생의 진로교육만족도는 진로성숙도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준화계수치=.036, p<.05).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서는 사전 요구조사와 사후 효과성 평가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진로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