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맥락에서의 발굴학습 모형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선주

Advisor
나일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업교육무형식교육발굴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나일주.
Abstract
기업 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그에 발맞추어 요구되는 지식의 종류가 다양해졌다. 업무에 필요한 특정 지식을 익히게 하려는 기업의 노력은 오프라인 집합 교육을 비롯하여 온라인 교육, OJT, S-OJT, 멘토링, 역멘토링 등 다양한 교육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교육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구성원 개인 개인 마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발굴학습은 학습을 하려는 개인이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진 사람으로 하여금 그 지식을 본인에게 가르쳐 주도록 유도하는 학습의 한 방법으로, 주로 자신보다 지위가 낮거나 자신보다 어린 사람으로부터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 데에 장점을 가진 학습의 방법이다. 기업에서와 같은 다양한 교육필요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적합한 방법이지만 아직은 그 구체적인 절차모형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연구는 기업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발굴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절차모형을 구안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맥락에서 발굴학습의 절차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둘째, 기업의 맥락에서 발굴학습에 필요한 전략은 무엇인가?
연구의 방법으로는 관찰과 인터뷰를 통한 기업 사례에의 적용을 바탕으로 개발 연구 방법이 활용되었다. 연구대상은 국내의 대기업 종사자들로, 한 사람의 학습자와 한 사람의 교수자로 이루어진 두 쌍의 발굴학습 그룹이었다. 두 그룹 모두 학습자의 지위가 교수자보다 높았다. 이들은 연구자의 진행 방법설명을 들은 후 약 4주간에 걸친 발굴학습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자는 그 진행상황을 관찰하였다. 학습 종료 후에는 연구 참여자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분석에는 발굴학습 수행 과정 녹음 자료, 인터뷰, 및 관찰내용에 대한 분석이 포함되었다.
연구결과 기업에서의 발굴학습의 절차는 1)학습 기회 탐색, 2)학습자의 수학 계획, 3)학습 협상, 4)학습 수행, 5)학습 평가의 다섯 단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학습 기회 탐색에서는 학습 주제와 교수자 선정이 이루어졌으며, 두 번째 학습자의 수학 계획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수업 운영을 계획하며 학습 과제가 분석되었다. 세 번째 학습 협상에서는 학습 내용에 대해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 학습내용에 대한 협의와 학습 환경 선정이 이루어졌다. 네 번째 학습 수행 단계에서 학습자의 주도에 의한 교수-학습 활동이 상호작용을 통해 진행되고, 마지막으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 효과를 평가하고 학습 지속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발굴학습의 전략으로는 인지전략, 자기 모니터링 전략, 동기부여 전략, 관계유지 및 교수자 부담감 해소를 위한 정서 전략 등이 제시되었다. 기업에서의 발굴학습 절차모형은 도형으로 표현되었으며 그 도표로 표현된 절차모형은 연구에 참여한 그룹 구성원들과 교육공학 전문가로부터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결론적으로 기업에서의 발굴학습은 학습자의 구체적인 학습 필요 충족을 위한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였으며 이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발굴학습의 절차와 전략은 기업의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활동의 효과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