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이 학생의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상이

Advisor
박현정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생평가 전문성 student assessment literacy수업만족도 class satisfaction위계선형모형 Hierarchical Linear Model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박현정.
Abstract
대내외적으로 역량중심 평가 및 정성적 평가가 강조됨에 따라 교사에게 수준 높은 학생평가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평가 전문성의 핵심적 능력요인과 이를 향상시키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있어 왔다. 이러한 흐름에는 교사의 학생평가 활동이 학생의 학습 및 성취에 영향을 주며 공교육 수요자의 만족도 증진에 기여한다는 점을 전제하고 있으나, 실제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이 학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이 학생의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은 학생의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생평가 전문성이 높은 교사집단과 낮은 교사집단으로 나누었을 때, 학생평가 전문성의 하위 영역에 따른 집단별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연구 검토, 예비검사,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연구에 필요한 척도를 직접 제작하였다. 독립변인인 학생평가 전문성 척도는 초등교육에서 강조되는 형성평가의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의 학습과 성취에 관한 정보를 수집, 해석,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하위영역은 평가방법의 선정과 개발(13문항)과 평가실행 및 분석(12문항)으로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학생평가 전문성의 측정은 교사들로부터 학생평가 포트폴리오를 제공받아 이를 전문가 평정단이 학생평가 전문성 척도의 평정기준을 이용하여 학생평가 전문성 척도의 각 항목을 5점 척도로 평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때, 학생평가 포트폴리오는 서술형 설문지, 수행평가 계획서, 수행평가 문제지와 채점된 답안지, 학생평가 자료 및 기록물의 4가지 유형으로 구성하였다. 한편, 종속변인인 수업만족도 척도의 하위영역은 수업환경(4문항), 학습과정(7문항), 학습결과(4문항)으로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5, 6학년 담임교사 25명과 해당 반 학생 540명이며, 전문가 평정단은 총 3명으로 구성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위계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점수에 따라 연구대상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독립표집 t 검증을 실시하고, 일부 교사를 대상으로 사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은 학생의 수업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모형 분석 결과 집단 내 상관계수가 0.141로 나타났으며, 학생 및 교사수준의 변인을 통제하여 분석한 결과 학생평가 전문성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β=0.261, p<.05).
둘째, 학생평가 전문성 점수가 높은 교사집단과 낮은 교사집단으로 나누었을 때, 학생평가 전문성의 모든 하위영역에 집단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사후면담을 통해서 수업과 평가의 연계 노력, 교사의 평가관, 재도전의 기회 제공, 가이드라인 제공, 또래집단 활용 등의 요인에 기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의 의의는 첫째, 초등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을 측정하기 위해 학생평가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전문가 평정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평가활동을 측정하고자 했다는 것, 둘째, 학생평가 전문성이 학생의 수업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장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양질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 제공과 같은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