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목표 공상 방식이 과제 미루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수연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목표 공상목표 상상학업 미루기미루기 행동학업 지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학 전공, 2016. 2. 신종호.
Abstract
미루기 행동은 대학생들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는 현상 중에 하나이다. 미루기 행동이 학업 수행이나 정서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이는 교육상황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문제이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미루기에 대한 연구는 주로 미루기가 유발되는 개인적, 상황적 변인에 관한 집중되어 있으며 교육상황에서 미루기 행동을 감소시키는 전략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제 수행상황에서 미루기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인지적 전략의 방안으로 목표 공상 방식의 효과를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미루기 행동을 보이는 학습자들은 원하는 미래 모습과 현재 자신의 모습을 연결하는 못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 12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과제 수행 상황에서 목표에 대해 공상하는 방식의 차이에 따라 미루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목표 공상 방식에 따른 집단은 긍정적 공상과 부정적 현실의 대비, 긍정적 공상, 부정적 현실, 통제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과제 미루기는 과제 착수 미루기와 과제 완수 미루기로 구분되었으며, 미루기는 행동의도와 실제 행동 간의 차이를 통해 측정되었다. 또한 실제 미루기와 더불어 학습자의 과제 수행 행동 경향성을 파악하고자 과제를 수행하는 학습자의 착수행동과 완수행동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목표 공상 방식에 따라 과제 착수와 완수에서 실제 행동과 수행 의도의 차이에 따른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과제 수행 행동의 경우, 목표에 대해 공상하는 것은 과제 착수행동과 완수 행동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과제를 제출한 모습을 상상할수록 과제를 더 빨리 시작하고 더 빨리 제출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과제를 미루는 경향을 보이는 대학생들에게 과제를 끝낸 모습을 상상하도록 하는 교육적 처치가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미루기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인지적인 전략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실제 과제 수행 상황과 유사한 맥락에서 연구 참여자들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활용하여 실험상황을 구현함으로써 대학생들의 과제 미루기 행동 경향성을 파악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신의 미래 목표에 대한 긍정적인 상상을 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학생들의 미루기 행동 수준을 낮추고 나아가 미루기 행동과 함께 유발되는 부정적인 정서를 낮추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