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간압박과 인지적종결욕구가 창의적문제해결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미라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지적 종결욕구창의적 문제해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학 전공, 2016. 2. 신종호.
Abstract
창의적인 사람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개방성, 민감성, 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호기심 등을 창의적인 사람을 설명하는 성격 특징으로 언급한다(Davis, Rimm, & Siegle, 2010). 이러한 성격특성은 주로 확산적인 성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으며 수렴적인 성향은 거의 언급되지 않고 있다. 특히 인지적 종결욕구와 같은 수렴적인 심리경향성은 창의성의 부정적 요소로 여겨지고 있는데 어떤 문제에 대해 모호함을 싫어하며 확실한 하나의 답을 도출하고자 하는 욕구(Kruglanski, 1989)인 인지적 종결욕구는 창의적인 개인을 개방적이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는 많은 연구들의 관점에서 볼 때, 창의성을 저해하는 개인의 성격특성이라 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인지적 종결욕구가 높을수록 창의성, 특히 다양하고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창의적인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Chirumbolo et al., 2004
Rietzchel et al, 2007). 그러나 인지적 종결욕구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에서 활용된 검사들의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창의성 측정을 위해 아이디어 생성, 유창성과 같은 확산적인 사고에 비중을 많이 둔 검사를 활용해왔으며 수렴적인 특성보다는 확산적인 특성을 더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과제의 제한적 특성은 창의적인 개인의 성격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저해하고 인지적 종결욕구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단편적인 이해에 머무르게 할 가능성이 있다. 여러 연구에서 과제는 개인의 창의성 발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환경 요인으로 많은 연구에서 제시되어왔으며 특히 창의적 문제해결은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동시에 요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지적 종결욕구가 수렴적인 특성을 더 가지고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창의적 문제해결 상황에서 인지적 종결욕구의 역할이 기존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시간압박은 인지적 종결욕구와 창의적 과제수행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환경요인으로써 시간압박 상황에서 인지적 종결욕구 수준에 따라 창의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이 차별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 종결욕구와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환경요인과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지적 종결욕구가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환경요인으로 시간압박이 제시되며 과제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전체적인 수행점수를 과제수행으로 보았을 때와 확산적 사고를 요구하는 과제와 수렴적 사고를 요구하는 과제로 구분하여 수행을 살펴보았을 때 인지적 종결욕구의 영향이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사전 인지적 종결욕구와 시간압박은 전체적인 창의적 문제해결 수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인지적 종결욕구가 낮은 집단이 창의적 문제해결이 전체적 총점이 더 높았다. 또한 시간압박 여부에 따른 창의적 문제해결과제 수행 총점의 차이는 시간압박이 있을 때가 없을 때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인지적 종결욕구와 시간압박이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을 확산적 사고를 좀 더 요구하는 과제와 수렴적 사고를 좀 더 요구하는 과제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인지적 종결욕구와 시간압박여부의 주효과와 인지적 종결욕구와 시간압박여부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과제 특성과의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다. 인지적 종결욕구 수준이 낮은 집단에서 높은 집단 보다 과제의 특성에 관계없이 더 높은 수행을 보였다. 다만 시간압박이 있는 경우, 인지적 종결욕구가 높은 집단에서는 확산적 사고 과제보다 수렴적 사고의 수행결과가 더 좋게 나타났으며 낮은 집단에서의 반대의 결과를 보였다. 시간압박이 없는 경우 인지적 종결욕구 수준이 낮은 집단은 수렴적 사고 요구과제에서 수행이 떨어지는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시간압박과 인지적 종결욕구의 하위 요인에 따라 창의적 문제해결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인지적 종결욕구 수준의 4가지 하위요인 중 폐쇄적 사고에서만 시간압박과 창의적 문제해결 과제 특성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폐쇄적 사고요인에서는 시간압박이 있을 경우보다 시간압박이 없는 경우 집단별 수준에 따른 과제수행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만 시간 압박이 있는 경우 폐쇄적 사고 수준이 낮거나 중간 집단에서 확산적 사고 과제보다 수렴적 사고과제가 상승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지적 종결욕구 수준에 따라 창의적 수행에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를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인지적 종결욕구 수준이 낮을수록 창의적 수행에 긍정적일 수 있으며 이는 인지적 종결욕구가 창의적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려해야하는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임을 시사한다. 더불어 본 연구는 시간압박여부가 인지적 종결욕구 수준에 따라서 창의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이 차별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개인의 성격특성에 따라 시간압박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창의성 발현을 이끌기 위해 학습자의 개인 성격적 특성에 따라 제공되는 환경요인이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과제 수행을 단일 과제가 아니라 과제특성에 따라 구분함으로써 학습자 개인이 창의성을 발휘하는 영역을 조금 더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