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등학생의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이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 The Longitudinal Effects of Student's Private Tutoring Time and Self-Studying Time on Longitudinal Change of Academic Achievemen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현정-
dc.contributor.author손윤희-
dc.date.accessioned2017-07-19T02:50:27Z-
dc.date.available2017-07-19T02:50:27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62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90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학 전공, 2016. 2. 박현정.-
dc.description.abstract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지만, 이 연구는 학습의 양, 즉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에 조명하여 학업성취에 미치는 학습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습시간은 일반적으로 학교 정규수업시간, 사교육시간, 개인공부시간으로 구체화할 수 있으며, 학교 정규수업시간은 대부분 동일한 시간동안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연구는 정규수업시간 외의 학습시간을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으로 구체화하여 두 유형의 학습시간의 효과성을 분석 및 비교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은 개인마다 고유의 방법으로 제한된 시간을 사교육과 개인공부로 배분하여 학습하므로, 두 유형의 학습시간이 상호보완적 및 상호배타적이라는 성격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학습의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그 시점에는 효과가 미미할지라도 지속적인 학습의 효과는 이후에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의 효과를 단·장기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학습의 효과를 종단적인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에 비추어 이 연구는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사교육시간과 개인공부시간의 종단적 변화가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잠재성장요인(Latent Growth factor)과 학업성취도를 나타내는 백분위 점수의 잠재성장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는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이 시간에 따라 체계적으로 변하는 독립변수이므로 백분위 점수의 종단적 변화에 시간 의존적 변수로 투입할 수 없고, 변화모형을 추정할 필요성을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 백분위 점수의 변화모형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추정된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변화형태가 백분위 점수의 변화 형태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였다. 연구문제를 구체적으로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백분위 점수, 사교육시간, 개인공부시간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성장궤적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1-1.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백분위 점수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성장궤적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1-2.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사교육시간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성장궤적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1-3.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개인공부시간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성장궤적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교육시간과 개인공부시간은 중등학생의 학업성취도, 즉 백분위 점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1.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변화 형태는 서로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가?
연구문제 2-2.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변화 형태는 백분위 점수의 변화 형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는 KYPS 중2 패널의 1차년도~5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일반계 고등학교, 외국어고, 과학고, 자립형 학교에 진학한 중등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제한하여 분석하였다. 사교육시간은 국어, 영어, 수학 과목에 한하여 일주일동안 사교육(과외, 학원, 학습지, 인터넷 강의, 학내 방과 후 과외)에 참여한 시간을 의미하며, 개인공부시간은 국어, 영어, 수학 과목에 한하여 일주일동안 학교 정규수업과 사교육을 제외한 후 스스로 공부한 시간을 의미한다. 또한 학업성취도는 교내에서의 백분위 점수이며, 높은 값을 가질수록 학업성취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일차적으로 백분위 점수와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변화모형을 분석한 결과, 백분위 점수는 평균적으로 중학교 내에서 향상되었지만, 고등학교 진학에 따른 전환기에 하락한 후, 고등학교 3년 동안 고등학교 초기의 백분위 점수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시간은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공부시간은 이차함수의 모형을 따라 증가하며, 구체적으로 가속도의 영향을 받아 시간이 흐를수록 개인공부시간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중학교 2학년에 사교육을 평균보다 많이 한 학생은 결론적으로 사교육을 평균보다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초기에 사교육을 평균보다 많이 한 학생은 동일 시점에 개인공부시간을 평균보다 급격하게 증가하며, 결국 사교육을 평균보다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학교 2학년에 개인공부를 평균보다 많이 한 학생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총 학습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초기에 개인공부를 평균보다 많이 한 학생은 가속도의 영향을 많이 받아 평균보다 더 급격하게 개인공부시간을 증가할 뿐만 아니라, 사교육을 평균보다 완만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관계는 사교육과 개인공부시간이 상호보완적의 성격이 아닌, 서로의 학습시간을 증가시킴으로써 총 학습시간을 증가시키는 성격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변화형태가 백분위 점수의 변화 형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초기에는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 모두 백분위 점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학업성취도의 천장효과로 인하여 초기의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은 백분위 점수의 변화율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변화율은 중학교의 백분위 점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공부시간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은 학교급의 변환에 따른 백분위 점수의 하락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교육시간은 고등학교의 백분위 점수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인공부시간의 가속도는 고등학교의 백분위 점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고등학교 시기에는 개인공부시간의 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효과를 동시에 고려하여 횡단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종단적인 측면, 즉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변화율 및 가속도가 학업성취도의 기간에 따른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사교육이 단기적으로는 보다 효과적이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개인공부시간이 백분위 점수의 향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사교육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맹신하는 청소년들과 제한된 학습시간을 사용해야하는 청소년들에게 개인공부시간의 효과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고 있다. 첫째, 백분위 점수를 사용함으로써 학업성취 그 자체가 아닌 상대적 위치를 종단적 관점에서 분석하였으며, 측정된 백분위 점수가 전 과목에 대한 자기보고식 응답에 근거한다는 점에서 해석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습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외에 학습동기, 인지전략과 같은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이와 같은 학습의 다른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과 백분위 점수의 관계를 평균적으로 추정하였지만, 개인적 특성에 따라 개인차가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추후의 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의 개념 6
제 2 절 사교육시간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7
제 3 절 개인공부시간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10
제 4 절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12
제 5 절 잠재성장모형 15

Ⅲ. 연구 방법 25
제 1 절 연구 대상 25
제 2 절 주요 변수 26
제 3 절 연구 모형 28

Ⅳ. 연구 결과 32
제 1 절 기초분석 32
제 2 절 연구모형 분석 35

Ⅴ. 결론 53
제 1 절 요약 53
제 2 절 논의 57

참고문헌 61

Abstract 6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8784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사교육시간-
dc.subject개인공부시간-
dc.subject분할함수 성장모형-
dc.subject이차 성장모형-
dc.subject다변량 잠재성장모형-
dc.subject.ddc370-
dc.title중등학생의 사교육 및 개인공부시간이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Longitudinal Effects of Student's Private Tutoring Time and Self-Studying Time on Longitudinal Change of Academic Achievement-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oon-Hee So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71-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