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혁신학교의 효과 분석 - 교사의 수업 자율성과 전문성을 중심으로 -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동욱-
dc.contributor.author조태원-
dc.date.accessioned2017-07-19T02:51:36Z-
dc.date.available2017-07-19T02:51:36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00000013744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92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2016. 8. 정동욱.-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단위학교 및 단위학교 내 교사의 자율성을 증진시키고자 설립된 혁신학교가 단위학교의 교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혁신학교가 교사의 수업 자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혁신학교가 교사 연수 및 수업개선활동, 전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혁신학교의 차별적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사회적 교환 이론(Social Exchange Theory)과 주인-대리인 이론(Principal-Agent Theory)에 기반하여 혁신학교 효과에 대한 가설을 설정한 후, 위계적 선형 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과 경향점수매칭(Propensity Score Matching)을 통하여 경기교육종단연구의 학교 및 교사 데이터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위의 연구 방법을 통해 다음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혁신학교는 교사의 수업 자율성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학교는 권한이 관리자에게 쏠려 있어 자율성이 단위학교 수준에서만 보장된 반면 혁신학교에서는 이를 교사 수준으로 이양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혁신학교에서 기존의 학교 자율화 정책이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혁신학교 내의 교사가 부여받은 자율성은 교사 연수 및 수업개선활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교환 이론에 의하면 자율성을 부여받은 교사는 이를 보답하기 위하여 노력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는 단위학교 교사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외부적 규제를 통한 통제보다는 교사 자율성을 인정해주는 방향의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혁신학교는 교사 전문성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이러한 전문성의 상승은 교사의 자율성에 근거한 노력의 증가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혁신학교는 전문성의 태도 측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혁신학교가 교사의 자긍심과 교직에 대한 신념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셋째, 단위학교 및 교사에 대한 책무성 이행이 이루어질 경우에 혁신학교의 효과가 강화될 것이다. 이는 교사의 자율성이 강화되는 동시에 이에 대한 교사의 책임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경우에 혁신학교의 효과가 더욱 강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외부 통제 기제에 의한 책무성이 아닌, 단위학교 및 단위학교 교사에 의한 내재적 책무성 이행이 교사의 노력과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나타낸다. 사회적 교환 이론에 근거하면, 교사에 대한 권한 부여(empowerment)를 통해 교사는 자율적이고 자발적으로 책무성을 보장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이러한 노력이 단위학교 및 구성원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개방적 학교 풍토가 효과성을 높이는 바, 교사가 자발적으로 자기 계발을 하고, 이러한 노력이 전문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장 및 학교 구성원들의 노력 또한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혁신학교에 대한 정책적 제언과 연구자들을 위한 학문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정책이 단위학교 구성원인 교사의 자율성까지도 높여줄 수 있도록 정책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 의하면 교사에 대한 자율성 부여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도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기존의 학교 자율화 정책은 학교장의 자율성을 높이는 데 치중되어 있다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교사들이 자율성을 부여받고 자신의 전문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둘째, 혁신학교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하여 교사 협력을 추구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 의하면 혁신학교가 교사의 협력 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다. 따라서 그 원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원인 분석을 바탕으로 혁신학교가 교사의 협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추가적인 제도적 장치를 보완해야 할 것이다.
셋째, 혁신학교의 효과가 극대화되기 위한 다른 정책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 의하면 책무성 이행, 변혁적 교장 리더십, 개방적 학교 풍토와 같은 변인들이 혁신학교의 효과를 더욱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학교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혁신학교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책적 개선도 필요하지만, 혁신학교 외의 다른 정책에 대한 고려 또한 필요하다. 즉, 교사들의 자율성이 증대될 수 있는 교장의 특성, 학교 풍토에 대한 연구와 정책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발전적인 혁신학교 운영을 위하여 단위학교 교사 수준의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혁신학교에서 책무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질 때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는 동시에, 학교 및 교사 수준의 책무성 이행을 강화할 경우, 교사들의 연수 및 수업개선활동과 전문성 신장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의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학교개혁과 혁신학교 7
2. 혁신학교 개관 9
가. 혁신학교의 의미 9
나. 혁신학교의 도입 배경 11
다. 혁신학교의 기본 철학 12
라. 혁신학교의 운영 원리 14
마. 혁신학교의 현황 및 특징 16
바. 혁신학교가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17
사. 혁신학교에 대한 지원 18
3. 이론적 틀 19
가. 사회적 교환 이론 19
나. 주인-대리인 이론 20
다. 분석 틀 21
4. 선행연구 개관 22
가. 혁신학교 관련 선행연구 22
나. 교사 자율성과 교사의 노력 24
다. 교사 전문성의 구성 요인 25
라. 단위학교의 책무성과 교사의 노력 및 전문성 28

Ⅲ. 연구 방법 30
1. 분석 대상 30
2. 분석 변수 31
3. 분석 방법 35
가. 위계적 선형 모형 35
나. 경향 점수 매칭 36

Ⅳ. 연구 결과 38
1. 기술 통계 38
2. 혁신학교와 교사의 수업 자율성 44
3. 혁신학교와 교사의 연수 및 수업 개선 활동 46
4. 혁신학교와 교사의 전문성 신장 49
5. 민감도 분석 51
6. 혁신학교와 차별적 효과 분석 57

Ⅴ. 논의 62
1. 혁신학교와 교사의 수업 자율성 62
2. 혁신학교와 교사의 수업개선 노력 및 전문성 63
3. 혁신학교의 차별적 효과 64

Ⅵ. 결론 및 제언 67

참고 문헌 71

부록 79

Abstract 10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3675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혁신학교-
dc.subject교사 자율성-
dc.subject교사 전문성-
dc.subject책무성-
dc.subject위계적 선형 모형-
dc.subject경향점수매칭-
dc.subject.ddc370-
dc.title혁신학교의 효과 분석 - 교사의 수업 자율성과 전문성을 중심으로 --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03-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6-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