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 의복행동을 통한 초등학교 교직문화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세준

Advisor
진동섭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사 의복행동초등학교 교직문화의복 이미지질적 내용분석변화교사 의복행동 디자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진동섭.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인간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의복을 통해 초등학교 교직문화를 탐색했다. 교직문화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다각적인 관점들과 연구방법들은 문화를 정의하기 위한 물질문화, 사회적 조직, 가치 신념체계의 범주 모두를 포함하지 않았다. 이에 물질문화, 사회적 조직, 가치 신념체계의 범주와 모두 밀접한 연관이 있으면서, 교사의 외면과 내면을 동시에 반영하는 의복행동을 통해 그것의 실제와 인식을 분석하였다. 또한 교사 의복행동의 실제와 인식을 종합하여 초등학교 교직문화의 특징을 탐색하였다.
연구를 위해 서울시 소재에 근무하고 있는 초임 초등학교 담임교사 5인(남자: 2인, 여자: 3인)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총 10주간 자기보고서를 수집하고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교사 의복행동의 실제를 분석하기 위해 의복 이미지를 유행성, 품위성, 활동성으로 유형화한 분석틀을 활용하였고, 교사 의복행동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질적 내용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활동성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의복 품목과 품위성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색상을 착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는 상황에 맞추어 학교 내에서는 품위성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의복 스타일을, 학교 외에서는 활동성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의복 스타일을 착용하고 있었다. 또한, 담당하는 학급과 관련 있는 상황에서 교사의 의복 스타일은 일정한 경향성을 보이고 있었다. 의복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분석 결과, 교사는 개인적 차원, 대인관계인 사회적 차원, 환경적 차원으로 구성된 10가지 범주와 71개의 핵심내용으로 의복행동을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 의복행동의 실제와 인식에 관한 분석에 기초해서 파악한 초등학교 교직문화는 다음과 같이 4가지였다. 개인을 중요시하여 외부와 거리를 두는 문화, 외부의 영향을 받는 품위성 위주의 문화, 현상에 대해 순응하고 수용하는 문화, 자율성, 다양성을 원하고 활동성을 강조하는 문화 등이다.
이러한 교직문화의 특징은 기존 교직문화와 일관성을 보이는 한편 새로운 문화의 생성 조짐을 보여주고 있다. 앞의 3가지 특징은 개인주의, 외부 영향에 취약함, 보수주의, 형식주의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러나 자율성, 다양성을 원하고 활동성을 강조하는 문화는 새로운 경향성으로 교직문화의 변화 양상과 변화 가능성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이상의 결과는 교사 의복행동이 교직문화를 반영하는 구체적 상징이면서 교직문화를 강화하는 매체임을 보여준다. 또한 교사 의복행동 디자인이 수업, 학급경영, 학교경영의 예술성을 나타내며, 그 질을 높이고, 전통적 교직문화의 변화와 새로운 교직문화 형성에 도움을 주는 점도 시사한다.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이 함의와 제언을 하였다. 교직문화에 대해 교사 의복행동을 통해 연구했다는 점과 전통적 교직문화와 변화하는 교직문화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는 점, 그리고 교사 의복행동 디자인을 통한 새로운 교직문화 형성의 가능성을 함의하였다. 추후 연구로는 교사의 경력별, 지역별 확대와 교사 이외의 학교 구성원 인식 탐색, 연구 기간의 연장 등을 제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