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의 동기요소를 지원하는 이러닝 설계전략 탐색

An Exploratory Study on E-Learning Design Strategies that Support the Motivation Factor of Self-Regulated Learning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외국어 학습에서 정보통신기술과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시도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일찍이 30 여 년 전부터 언어의 교수-학습과정에 컴퓨터와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는 시도가 컴퓨터 보조 언어학습(Computer-assisted language learning, CALL)의 형태로 이뤄져 왔으며, 최근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외국어를 학습하는 온라인 언어학습 혹은 웹 기반 언어학습이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온라인 언어학습에서 학습자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인터넷 상의 풍부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언어를 학습할 수 있으며, 대상 언어권 문화에 대한 간접 경험과 실제적이고 유의미한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기회를 얻게 된다.

그러나 외국어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동기는 다양한 내적, 외적 요인에 의해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예컨대, 학습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이나 대상 언어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부적절한 교재 및 교수 방법 등에 의해 동기가 저하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더욱이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자가 교수자와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음으로 인해 심리적 고립감이나 의사소통의 단절, 기술적 어려움 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점들이 학습자의 동기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온라인 외국어 학습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설계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근거로,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의 동기 요소와 온라인 외국어 학습을 접목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동기 조절을 지원하는 이러닝 설계전략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계·개발연구 방법 중 모형연구의 절차를 따라 관련 설계전략을 탐색하고 타당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먼저, 관련 선행문헌 검토를 통해 외국어 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의 동기 요소를 지원하는 초기 이러닝 설계전략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설계전략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통해 초기 설계전략을 수정하고, 수정된 전략을 적용한 이러닝 프로토타입을 개발한 뒤, 전문가 사용성 평가를 통해 프로토타입의 적절성을 검토함으로써 프로토타입을 보완하였다. 마지막으로, 성인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러닝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1주일 간 외국어 학습을 진행하게 한 뒤 심층 면담과 설문조사를 통해 이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평가하였다. 이와 같이 수렴된 학습자의 의견을 분석하고 설계전략을 수정·보완함으로써 최종적으로 7개의 일반 설계전략과 17개의 상세 지침을 도출하였다.

외국어 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의 동기요소를 지원하는 이러닝 설계전략은 자기조절학습의 동기 영역을 구성하는 목표 지향성, 자기 효능감, 성취 가치 등 세 가지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구조화되었다. 목표 지향성 측면에서는 1) 외국어 학습의 목표 설정, 2) 목표 달성을 위한 조건 설정, 3) 학습 진행 상황의 모니터링 및 평가에 대한 설계전략이 제시되었으며, 자기 효능감 차원에서는 4)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도록 하는 평가 및 피드백 제공, 5) 학습자의 긍정적 정서를 지원하는 학습활동 및 상호작용 제공, 성취 가치에서는 6) 외국어 학습의 유용성 상기, 7) 외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학습 콘텐츠 및 활동 제공 등의 설계전략이 포함된다. 각 설계전략에는 1~5개의 상세 설계지침이 포함되며, 개별 상세 지침마다 구체적인 설계 예시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전략이 적용된 이러닝 프로토타입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 중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증진되었으며 중국어 학습과 학습 동기 조절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을 확인하였다. 특히 교수자가 신속하고 친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참여를 격려하는 전략이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실제 영화 장면을 활용한 학습활동과 적절한 평가가 학습자의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이러닝 플랫폼의 인터페이스 편이성과 가시성이 떨어져 불편함을 경험한 학습자가 많았으며, 강의 및 연습을 제외한 프로토타입 내 기타 기능에 대해서는 활용도가 낮은 경향을 보였다.

위와 같은 학습자 반응 평가결과를 토대로, 설계전략에 대한 개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이러닝 프로그램 설계 시 학습에서의 우선순위에 따라 설계전략을 선택적으로 구현하고, 불필요한 학습자 부담을 최소화해야 한다. 둘째, 평가 과제의 난이도를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고, 학습 내용과 평가 내용을 유기적으로 연계해야 한다. 셋째, 편안한 온라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화면 구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외국어 학습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동기 조절을 지원하기 위한 이러닝 설계전략을 제시하였다. 언어학습과 교육공학, 교육심리 등 다양한 분야의 선행문헌 검토를 통해 도출된 설계전략들은 두 차례의 전문가 검토와 학습자 반응 평가를 통해 반복적으로 수정 및 보완되었으며, 다양한 웹 기반 언어 학습의 교수설계자들이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지침과 예시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외국어 학습; 자기조절학습; 동기 조절; 이러닝; 설계전략; 설계·개발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