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및 개인요인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예정

Advisor
오헌석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경력성공경력관리지원상사의지지비공식적네트워크가족의지지경력계획자기경력성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2014. 2. 오헌석.
Abstract
본 연구는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및 개인요인에 대한 연구이다.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요인으로 경력관리지원과 상사의 지지를 선정하였으며, 개인요인으로 자기경력성찰, 경력계획, 가족의 지지, 비공식적 네트워크를 선정하였다. 또한 경력성공도 주관적 경력성공과 객관적 경력성공으로 나누어 각 변인들이 객관적, 주관적 경력성공에 각각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대기업 사무직으로 한정지었으며, 250부의 설문응답 결과를 가지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고, 이후 선행연구에서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성별, 직무, 업종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의 경우 회귀분석에 의한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세가지의 연구문제를 선정하였으며, 이에 의거하여 첫째,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및 개인요인을 알아보았고, 둘째, 조직 및 개인요인이 주관적 경력성공과 객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해보았으며, 셋째 성별, 직무, 업종의 인구통계적 특징이 주관적, 객관적 경력성공과 조직 및 개인요인 중 어떤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해보았다.
첫째,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및 개인요인에 대한 연구결과 조직요인인 경력관리지원, 상사의 지지는 객관적 경력성공과 주관적 경력성공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요인 중 가족의 지지도 객관적 경력성공과 주관적 경력성공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 외의 개인요인들은 주관적 경력성공 또는 객관적 경력성공 한가지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는데, 자기경력성찰은 주관적 경력성공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계획은 객관적 경력성공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비공식적 네트워크는 주관적 경력성공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 및 개인요인이 주관적 경력성공과 객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한 연구결과 객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 순으로 나열하면 경력계획, 경력관리지원, 상사의 지지, 가족의 지지, 비공식적 네트워크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 순으로 나열하면 상사의 지지, 경력관리지원, 비공식적 네트워크, 자기경력성찰, 가족의 지지, 경력계획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 직무, 업종의 인구통계적 특징이 경력성공, 조직요인, 개인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검증을 통해 성별은 경력관리지원과 상사의 지지, 비공식적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는 경력계획에, 업종은 자기경력성찰과 주관적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주관적 경력성공과 객관적 경력성공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보이고 있는 경력관리지원, 상사의 지지, 가족의 지지는 경력성공을 위해 조직과 개인이 모두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한 조직내 구조화된 프로그램이 개발 및 운영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객관적 경력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력계획은 경력계획에 유의미하게 나타난 직무와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도와주는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조직이 개발하거나 개인이 구조화된 조직외 프로그램에 참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주관적 경력성공에만 유의미하게 나타난 자기경력성찰과 비공식적인 네트워크는 주관적 경력성공과 자기경력성찰에 유의미하게 나타난 업종과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도와주는 구조화된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성별이 경력성공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성차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조직내 인터벤션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